구글 SEO 최적화를 위한 6가지 체크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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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SEO 최적화, 제대로 진행하고 계신가요? 6가지 체크리스트를 통해 우리 웹사이트의 부족한 부분을 하나씩 파악하고 개선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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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서비스를 알리기 위한 마케팅에는 두 가지 접근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비용을 투자하여 광고비 이상의 매출을 만드는 것, 또 하나는 SEO를 통해 광고비를 쓰지 않아도 사용자가 자연스럽게 유입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에요. 비용을 들여 집행하는 광고는 즉각적이고 확실한 유입과 매출 성장을 가져와 줄 수 있지만, 광고가 멈추는 순간 트래픽 성장세도 함께 멈춘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반면, SEO는 초기에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하지만, 장기적으로는 비용 투입 없이도 지속적인 성장을 만들어내는 강력한 마케팅이 됩니다.

안녕하세요, 원포인트에서 활동하고 있는 그로스 마케터 레비입니다. 오늘은 광고비를 태우지 않고도 무한한 트래픽을 끌어올 수 있는 강력한 마케팅 방법인 SEO, 특히 구글 SEO 최적화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구글 SEO 최적화, 어떻게 해야 할까요?

SEO는 검색엔진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줄임말로, 사용자가 웹에서 검색을 할 때 우리 웹사이트가 검색 엔진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글로벌 시장 대비 국내에서는 SEO에 주목하는 비즈니스가 적었지만, 최근 경기가 둔화하고 스타트업 투자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유료 마케팅에 의존하지 않고도 지속적인 성장을 끌어낼 수 있는 SEO에 대한 관심이 국내에서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SEO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양질의 콘텐츠를 꾸준히 발행하는 것이라고도 합니다. 하지만 같은 주제를 다루는 양질의 콘텐츠가 무수히 많을 때, 검색 엔진은 어떤 기준으로 1위에 노출시킬 것과 10위, 100위에 노출시킬 콘텐츠를 결정할까요? 검색 매체는 저마다 상위 노출에 유리한 웹사이트와 콘텐츠를 가리는 ‘조건’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있습니다.

검색엔진은 기본적으로 사용자들이 편하게 원하는 정보를 탐색할 수 있게 도와주는 사이트를 우수하게 평가하고 상위 노출에 좋은 점수를 줍니다. 이 기본적인 원칙에 따라, 우리 웹사이트가 SEO에 유리한 기본 조건을 충족시키고 있는지 점검해 볼 수 있는데요. SEO에 관심은 있지만 전문 지식이 없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어려워하고 계신다면, 이번 아티클에서 알려드리는 구글 SEO 기본 체크리스트부터 점검해 보세요!

1. 논리적인 웹사이트 구조 만들기

대부분의 웹사이트는 홈 외에도 여러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들의 구조가 직관적이고 논리적으로 짜여 있을수록 SEO에 유리합니다. 사용자들이 메뉴와 페이지를 이동하며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고, 또 검색엔진도 홈페이지의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아래 예시를 참고하여 페이지 구조를 시각화하면서, 아래 질문에 답해보세요.

(Tip: ’마인드마이스터’라는 툴을 사용하여 쉽게 마인드맵을 그려볼 수 있습니다.)

구글 SEO 최적화를 위한 6가지 체크리스트

Q1. 계층 구조가 명료하게 되어 있나요?

  • 예를 들어, ‘서비스’ 메뉴 하위에 ‘유튜버’, ‘파워블로거’ 페이지가 있다면 이 계층 구조는 이들이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Q2. 비슷한 유형의 콘텐츠는 그룹화되어 있나요?

  • 블로그 포스트 #1과 #2는 블로그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논리적입니다.

Q3. 중요한 페이지일수록 상위 레벨에 위치하나요?

  • 비즈니스 페이지라면 보통 ‘회사 소개’와 ‘문의하기’ 페이지가 이에 해당합니다.

2. SEO 플러그인 설치하기

만약 워드프레스로 만든 웹사이트를 사용하고 있다면, 사이트맵과 메타태그와 같은 요소를 쉽게 최적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세요. 아래 대표 플러그인 중 하나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있지 않더라도, 대부분의 웹사이트 제작 플랫폼에서는 이와 같은 SEO 기본 사항을 기본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니 꼭 확인해 보세요.

3. 구글 서치 콘솔 설치하기 (링크)

구글 콘솔은 대부분의 비즈니스에서 활용하는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이 무료로 많은 데이터를 제공해 주는 구글의 솔루션입니다. 혹시 아직 구글 서치 콘솔에 웹사이트를 등록하지 않았다면,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세요!

구글 서치콘솔은 사용자들이 어떤 검색어로, 또 우리 웹사이트 내의 어떤 페이지를 통해 우리 사이트에 유입되고 있는지를 상세히 보여줍니다. 또한 다음 목록과 같은 것들을 할 수 있습니다.

  • 내 웹사이트가 상위 노출되고 있는 키워드
  • 내 웹사이트의 노출 순위
  • 웹사이트 오류 발견
  • 사이트맵 제출
구글 SEO 최적화를 위한 6가지 체크리스트
구글 서치콘솔 예시 화면 (출처: 구글 검색 센터 블로그)

4. 사이트맵 제출하기

사이트맵은 검색 엔진에게 이 웹사이트에서 중요한 페이지가 어디에 있는지를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바로 검색엔진이 우리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를 쉽게 발견하고 크롤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도와 같은 것인데요. 사이트맵 제출은 검색 상위 노출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SEO에 도움을 줍니다.

사이트맵을 생성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위에서 소개한 플러그인으로도 가능하고, 그렇지 않다면 무료 사이트맵 생성 사이트를 활용하여 쉽게 사이트맵을 생성할 수 있어요. 그리고 구글서치콘솔에 들어가 제출해 주기만 하면 됩니다.

(사이트맵 생성부터 제출까지의 과정을 자세히 알고 싶다면 여기를 참고해 주세요)

5. 내 웹사이트가 색인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색인(index)이란 페이지가 검색엔진의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 페이지가 색인되고 있지 않다면 검색 결과에도 표시되지 않으므로, 검색엔진이 내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를 색인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구글은 특별히 안 된다고 하지 않는 한 모든 웹페이지를 색인합니다. 하지만, 새 웹사이트를 만들거나 웹사이트를 이전한 뒤 실수로 내 페이지를 색인 대상에서 제외시키는 경우도 흔하게 발생하는데요. 다음과 같이 내 웹사이트의 색인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A. 사이트가 구글 색인에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가장 간단한 방법은 아래 예시와 같이 site:내 웹사이트 주소 를 구글에 검색해 보는 것입니다. 결과에 내 사이트가 표시된다면 검색엔진이 내 사이트를 색인하고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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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색인된 페이지 확인하기

내 사이트가 색인되었다고 해도, 사이트의 페이지 수는 100개인데 10개만 색인이 되고 있다면 상당히 곤란하겠죠. 구글 서치 콘솔에 들어가 ‘색인생성>페이지’ 메뉴를 확인하면 웹사이트 내에서 색인된 페이지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색인이 되지 않은 페이지의 경우 그 원인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에 관심이 있다면, 우리 웹사이트의 페이지가 얼마나 색인되고 있는지는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혹시 아직 모르고 계신다면,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6. 모바일 친화성 확인하기

이제 대부분의 웹사이트 방문 지표를 보면, 모바일 접속자가 80% 수준의 비중을 차지하곤 합니다. 검색 역시 대부분 모바일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사이트가 얼마나 모바일 친화적으로 만들어져 있는지는 SEO에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내 웹사이트의 모바일 친화성은 구글 서치콘솔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서치콘솔 > ‘모바일 사용 편의성’ 메뉴로 이동하세요.

  • 페이지가 모바일 친화적이지 않은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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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 구글콘솔 고객센터)
  • 페이지가 모바일 친화적인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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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 구글콘솔 고객센터)

지금까지 구글 SEO 최적화를 위한 기본적인 체크리스트를 살펴보았습니다. 잘 모르는 부분이 있더라도 하나씩 확인해 보면서, SEO 측면에서 우리 웹사이트의 부족한 부분을 하나씩 파악하고 개선해 보세요. SEO란 당장은 효과가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언젠가 광고비용을 크게 절감해 주는 강력한 비즈니스 성장의 도구가 되어줄 수 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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