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서 상위노출 되는 콘텐츠,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구글 SEO를 위한 콘텐츠 작성 가이드,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순서
- 구글 SEO 가이드 1. 타겟 키워드 탐색하기
- 구글 SEO 가이드 2. 제목 태그와 메타 설명
- 구글 SEO 가이드 3. H1 태그
- 구글 SEO 가이드 4. URL 슬러그
- 구글 SEO 가이드 5. 콘텐츠 내 키워드 활용하기
- 구글 SEO 가이드 6. 서브 헤딩 태그(H2, H3, H4..)
- 구글 SEO 가이드 7. 이미지 활용과 대체 텍스트
지난 글에서 검색엔진최적화, 즉 SEO를 시작하기에 앞서 점검해야 할 6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이 기본적인 체크리스트를 모두 점검하셨다면, 본격적으로 SEO를 고려한 콘텐츠를 쌓아나갈 차례인데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구글 SEO를 위한 콘텐츠 작성 가이드를 쉽게 알려 드릴게요.
검색엔진 상위 노출에 유리하도록 웹사이트 내 페이지를 최적화하는 작업을 온페이지 SEO라고 합니다. (반대로 오프페이지 SEO는 웹사이트 외부에서 진행되는 모든 SEO 작업을 포함하는 말입니다. 대표적으로는 다른 웹사이트에서 내 페이지로 연결되도록 하는 백링크 구축이 있어요.) SEO를 위한 콘텐츠를 생산해 보신 분이라면 제목 태그는 어떻게 해야 하고, 메타 설명을 잘 써야 한다더라는 식의 이야기를 어느 정도 들어보셨을 텐데요. 아직 이런 개념들이 생소하거나, 알고는 있지만 정확히 정리되지 않은 분들이라면 이번 아티클로 콘텐츠 SEO를 위해 지켜야 할 원칙들을 완벽하게 정리하고 가시길 바랍니다.
구글 SEO 가이드 1. 타겟 키워드 탐색하기
무작정 콘텐츠를 작성하기 앞서, 우리의 타겟이 자주 검색하는 단어와 문장을 파악해야 합니다.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활용하면 각 키워드의 월간 평균 검색량과 경쟁도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구글애즈 계정이 없으시다면 먼저 구글애즈에 들어가 계정을 생성하고, 임시로 캠페인을 생성한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소 번거롭지만,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강력한 키워드 툴인 만큼 꼭 진행해 주세요! (구글애즈 좌측 메뉴의 ‘도구’ > ‘계획’ > ‘키워드플래너’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에서 막상 어떤 키워드를 목표로 해야 할지 감이 잘 오지 않는다면, 생각나는 대로 키워드를 입력하고 구글이 제안해 주는 키워드 리스트를 엑셀로 다운로드하여 한 시트에 모아보세요. 그리고 키워드의 등급을 5개 등급 정도로 분류해 주세요. 검색량이 높지만 경쟁도가 낮은 키워드가 있다면 1등급으로 분류하여 가장 먼저 공략해야 할 것이고, 검색량은 낮고 경쟁도만 높다면 5등급 키워드로 분류해서 굳이 해당 키워드를 공략하느라 공수를 낭비하지 말아야겠죠.
한 번 키워드 리스트를 시트에 모아 등급별로 분류해 두면, 콘텐츠를 작성할 때마다 ‘이번엔 어떤 키워드를 공략하지?’하고 고민할 필요 없이 높은 등급에 있는 키워드를 순서대로, 혹은 적당히 조합하여 공략해 주시면 됩니다.
구글 SEO 가이드 2. 제목 태그와 메타 설명
‘제목 태그’와 ‘메타 설명’은 검색 결과에 내 웹사이트가 표시되는 방식을 결정합니다. 검색을 하면 페이지의 제목, 그리고 작은 글씨로 두 줄가량의 설명이 함께 표시되지요? 이것이 ‘제목 태그’와 ‘메타 설명’입니다.
제목 태그의 내용은 검색엔진에게 이 콘텐츠가 무엇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지 알려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검색 결과에 노출되었을 때 사용자가 내 콘텐츠를 클릭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가장 큰 요소이기도 합니다.
HTML 코드에서 제목 태그와 메타 설명은 각각 다음과 같이 작성되어 있습니다.
- 제목 태그 : <title>내 콘텐츠 제목
- 메타 설명: `<meta name=”description” content=”내 콘텐츠의 메타 설명을 여기에 작성해주세요”>
메타 설명은 검색 노출 순위에 직접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이는 검색 결과에 표시되어 사용자가 내 콘텐츠를 클릭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큰 요소이기 때문에 온페이지 SEO를 위해 꼭 신경써서 작성해줘야 하는 부분이죠. 또한 메타 설명이 비어 있으면 구글이 임의의 문장을 따서 메타 설명 영역에 노출시키게 되는데, 이러한 일을 막기 위해서라도 메타 설명을 최적화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목 태그, 이렇게 작성하세요
- 메인 타겟 키워드(이 콘텐츠가 상위 노출되기 원하는 검색어)를 포함하여 사용자의 시선을 끄는 매력적인 제목을 작성해보세요.
- 여러 타겟 키워드를 포함시켜도 좋겠지만, 부자연스러운 키워드 나열은 지양하세요.
메타 설명, 이렇게 작성하세요
- 사용자가 이 페이지의 유익한 정보를 미리 보고 클릭하고 싶어지도록 작성하세요.
- 메인 타겟 키워드를 포함하여 작성하세요. 사용자의 검색어와 일치하는 단어는 볼드 표시되어 검색 결과에서 눈길을 끌게 됩니다.
구글 SEO 가이드 3. H1 태그
콘텐츠의 소제목이라고 볼 수 있는 ‘H1 태그’를 잘 작성하는 것은 정말 간단하지만 중요한 요소입니다. H1 태그는 제목 태그와 달리 검색 결과에는 표시되지 않고 페이지 내에 노출되는데요. 검색엔진에게 페이지에 대해 알려주는 소제목인 만큼 제목 태그와 연관성이 있게 작성되어야 하겠죠?
H1 태그, 이렇게 작성하세요.
- H1 태그는 한 페이지에 딱 한 개만 사용하세요.
- 페이지 내용을 한눈에 보여주면서, 유입된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읽고 싶어지도록 작성하세요.
- 메인 타겟 키워드를 포함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SEO 가이드 4. URL 슬러그
URL 슬러그는 페이지 고유의 URL을 구성하는 부분입니다. URL 역시 검색엔진이 페이지를 크롤링하는 주요한 요소이고, 사용자에게도 노출되기 때문에 페이지와 연관성 없는 내용이 표시되지 않도록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
URL 슬러그, 이렇게 작성하세요.
- 페이지의 내용을 설명하는 슬러그를 사용하세요.
- 구글이 페이지의 내용을 파악하기 쉽도록 메인 타겟 키워드를 포함하세요.
- 5개 이하의 단어로 조합해 주세요. 슬러그가 너무 길면 URL이 너무 길어 사용자들이 읽거나 기억하기 힘들고, 검색 결과에서도 잘려서 노출됩니다.
- 띄어쓰기는 하이픈(-)으로 구분해 주세요. 언더바(_) 등 다른 기호는 검색엔진이 올바르게 해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 한국 소비자를 타겟하는 사이트라면,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한글 URL을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참고: Google Search Central 유튜브 채널)
자기계발 책 5가지를 추천하는 글이라면, 다음과 같이 작성해 볼 수 있겠습니다.
https://myblog.com/자기 계발-도서-추천-베스트5
구글 SEO 가이드 5. 콘텐츠 내 키워드 활용하기
구글은 우리 페이지가 타겟 키워드와 연관성이 있는 내용인지 판단하기 위해서 문맥과 키워드를 참고합니다. 제목과 H1태그에는 타겟 키워드를 잘 배치해 놓고, 정작 콘텐츠에서는 키워드를 찾아볼 수 없다면 구글은 우리 페이지가 해당 키워드와 연관성이 적다고 판단할지도 몰라요.
콘텐츠 내 타겟 키워드는 이렇게 배치하세요
- 첫 문단에는 메인 타겟타겟 키워드를 포함하세요.
- 검색 엔진보다는 사용자를 고려하면서, 내용의 흐름에 자연스러운 선에서 메인 키워드와 서브 타겟 키워드를 적절히 포함해 주세요.
구글 SEO 가이드 6. 서브 헤딩 태그(H2, H3, H4..)
콘텐츠 내에 서브 헤딩을 적절하게 활용하면, 검색엔진이 페이지의 구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사용자도 긴 호흡의 글을 읽고 내용을 파악하기가 수월해져요.
헤딩 태그, 이렇게 사용하세요
- H1 태그는 페이지 내에 반드시 한 번만 사용하세요.
- H2 이하의 태그는 필요하다면 여러 번 반복해서 사용해도 되므로 콘텐츠의 계층 구조에 맞게 적절히 활용해 주세요.
- 메인 타겟 키워드와 관련하여 사용자가 많이 검색할 만한 내용을 서브 헤딩에 포함하세요. (Tip: 메인 키워드를 구글에 검색했을 때 표시되는 연관 검색어를 참고하면 좋아요.)
구글 SEO 가이드 7. 이미지 활용과 대체 텍스트
당연히 텍스트만 있는 콘텐츠보다는 적절하게 이미지와 동영상을 배치한 콘텐츠가 훨씬 읽기 좋습니다. 따라서 문맥의 흐름에 맞는 이미지를 충분히 활용하되, 각 이미지가 무엇에 관한 내용인지 검색엔진이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대체 텍스트(alt 텍스트)를 꼭 넣어주셔야 합니다.
블로그 플랫폼에 따라 이미지에 대체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도 하고, 기능이 없는 경우 페이지의 HTML 코드에 수동으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대체 텍스트를 수동으로 추가하려면, 이미지 소스 옆에 alt=”이미지에 대한 설명”
을 입력해주세요.
대체 텍스트, 이렇게 사용하세요
- 이미지와 일치하지 않는 내용을 대체 텍스트로 입력하면 구글이 부정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충실하게 설명하는 내용으로 작성하세요.
- 페이지 내 모든 이미지에 대체 텍스트를 넣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디자인을 위한 배경 이미지 등에는 대체 텍스트를 비워두어도 되고, 콘텐츠의 내용과 연관된 의미가 있는 이미지에만 대체 텍스트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SEO를 목적으로 콘텐츠를 발행할 때 꼭 지켜야 할 필수적인 가이드를 꼼꼼히 살펴보았습니다. 온페이지 SEO라는 말이 낯설어서 처음엔 막막하게 들릴 수 있지만, 이번 아티클에서 알려드린 내용을 읽고 콘텐츠에 적용해 보다 보면 그렇게 어렵지 않으실 거예요. 또한 구글에서 생각보다 SEO 가이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으니, 관련해서 모호한 부분이 생긴다면 적극적으로 찾아보면서 차근차근 학습해 나가시기를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