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터들이 애용하는 다이어트 어플, ‘밀리그램’의 오형준 대표님을 만나보았습니다. 킬로(밀리그램)는 내부 마케터의 부재와 자체 인력에 의존한 마케팅의 한계를 느끼고 있었는데요. 갑작스럽게 채용이 필요한 상황에서 원포인트 이용으로 전문성을 갖춘 마케터를 빠르게 확보할 수 있었던 킬로의 사례를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Q1.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킬로 대표 오형준입니다. 킬로는 현재 두 가지 서비스를 운영 중입니다. ‘밀리그램’과 ‘레포브’인데요.
밀리그램은 사람들의 체중 관리를 위해 다양한 데이터를 관리해주는 다이어트 어플입니다. 최근에는 식단, 운동, 걸음 수, 물 섭취량 등 각종 데이터를 기록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코칭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레포브는 개인의 다양한 관점을 기록해주는 어플입니다. 영화, 책, 맛집, 나만의 장소 등 개인적인 기록들을 한 곳에서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Q2. 원포인트 이용 전, 어떤 어려움을 겪고 계셨나요?
저희는 그동안 회사 내부에 마케팅 관련 경험이 있었던 분들이 계셔서 자체 마케팅을 진행해 왔었는데요. 마케팅 전문가가 부재 하다 보니까 아무래도 전문성 측면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에 대행사도 사용해봤지만, 자체적으로 할 때와 비교해 퀄리티가 크게 다르지 않아 아쉬움을 느꼈습니다.
Q3 원포인트 사용을 결정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당시 저희는 구매 전환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었는데, 내부에 마케터가 없어 소재를 제작해줄 전문가가 필요했던 상황이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소재 테스트를 진행해서 구매 전환 지표를 개선해줄 마케터가 필요했어요.
또한, 저희 내부적으로 두 가지 가설을 가지고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었는데요. 첫 번째 가설은 ‘마케터의 작업이 있어야 유저 수를 늘릴 수 있다’는 것이었고, 두 번째는 ‘마케터 없이도 유저 기반으로 유저 수를 늘리고 프로젝트를 성장시킬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를 위해 정규직 마케터를 채용하자니 여러모로 부담이 컸습니다. 저희는 인하우스 채용 대신, 단기적으로 업무를 맡아줄, 실력이 검증된 전문가가 필요했어요. 마침 지인인 최준순 대표님이 해당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원포인트를 통해 마케터를 채용하게 되었습니다.
Q4. 전문과님과 협업하며 가장 좋았던 점은 무엇인가요?
전문가 고용 | 퍼포먼스 마케터 K |
전문가 이력 | 3년차 퍼포먼스 및 콘텐츠 마케터 – 콘텐츠 테크 스타트업 인하우스 마케터 – 마케팅 에이전시 퍼포먼스 마케팅 경험 다수 |
시간제/기간 | 주 10시간 / 3개월 |
업무 범위 | [광고 소재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실무] • 목표 : 구매 지표 개선 1. 소재 제작 및 소구 테스트 진행 2. 예산 조정 및 캠페인 설정 |
전문가님과 협업하면서 좋았던 점은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풀타임이 아닌 파트타임으로 협업을 하면 커뮤니케이션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전문가님은 항상 신속하게 응답해 주셨습니다.
특히, 매일 오늘 할 일과 완료된 일을 상세히 설명해 주셨고, 인사이트 도출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설명해 주셔서 매우 유익했습니다. 전문가님이 현재 어떤 작업을 진행 중인지, 프로젝트가 어느 정도 진척되었는지 항상 정확하게 공지해주셨기 때문에, 대행사와 비교했을 때 프로젝트 관리가 훨씬 원활하게 진행되었습니다.
Q5. 원포인트 전문가님과 협업 후 실제로 성과가 있으셨나요?
당시 유저 고객 단가가 굉장히 떨어지고 있어서 우려를 하던 시기였는데요. 원포인트 이용 후 객단가가 단기간에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Q6. 원포인트의 장점은 무엇이었나요?
저희와 전문가님의 관계를 원포인트가 중간에서 관리해준다는 점이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대행사 이용 시, 대행사 측과 저희가 일대일 관계이기에 대행사 업무가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컴플레인하기가 쉽지 않아 답답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반면, 원포인트는 협업 툴 세팅부터 커뮤니케이션 과정까지 필요할 때마다 문의할 수 있어 안심하며 사용할 수 있었어요. 덕분에 중간 소통과 업무 모두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전문가를 파트타임으로 빠르게 채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메리트였습니다. 전문가가 갑자기 필요한 상황이 생기면 면접을 보고, 각종 채용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요. 정규직으로 채용할 경우엔 이 프로세스가 더 복잡해지기 마련이잖아요. 원포인트를 통해 채용 프로세스를 크게 단축할 수 있어 되돌아보면 시간적으로도 비용적으로도 합리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킬로의 성공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원포인트는 전문가와 고객사의 목소리에 늘 귀 기울이며, 신뢰를 바탕으로 한 파트너십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원포인트의 매니징을 기반으로 검증된 전문가와 안정적인 업무를 진행하고 싶다면, 원포인트와 함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