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만족을 이끄는 프리랜서 전문가의 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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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프리랜서로 일하는 사람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죠. 특히 사이드잡을 찾는 사람들 사이 자신의 전문성을 살려 안정적인 수익을 얻는 모습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실력만으로 성공적인 프리랜서 경력을 쌓는 건 마치 엔진만으로 자동차를 만들려는 것과 같습니다. 고객사가 진정으로 만족하는 전문가가 되기 위해선 자기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인 하드스킬 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및 적극성과 같은 소프트스킬과의 균형 잡힌 조화가 중요합니다.

원포인트는 600개 이상의 고객사와 약 600명의 프리랜서 전문가들이 활발히 활동 중인 플랫폼입니다. 지금까지 고객사와 프리랜서의 매칭 및 관리 역할을 해오면서 다양한 성공 사례에 대한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프리랜서들이 어떻게 고객사와의 협업에서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내고 재계약을 유도할 수 있는지에 대한 팁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순서

전문성과 인사이트: 하드 스킬

하드스킬은 전문가로서의 기본기를 다지는 핵심 요소입니다. 여기에는 단순히 기술적 능력이나 지식이 포함되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사의 문제를 깊이 이해하고 그에 맞는 해결책을 제시하는 능력도 포함됩니다.

1. 빠른 적응력으로 시작하기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사의 서비스와 제품을 빠르게 이해하는 것입니다. 현업에서 사용되는 언어로 표현하자면, ‘초기 다운로드 시간 줄이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특징, 타겟 고객, 경쟁사 분석 등을 빠르게 파악하여 업무를 신속하게 시작하고 자리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 사전 조사: 고객사의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관련 자료를 통해 사전 조사를 실시합니다. 기본적인 정보와 고객사의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질문하기: 초기 미팅에서 고객사에 다양한 질문을 던져 그들의 기대와 요구사항을 명확히 합니다. 초기에 고객사가 원하는 바를 정확히 이해해야만 향후 프로젝트 진행 시 차질을 줄일 수 있습니다.

원포인트에서는 킥오프 미팅 전 전문가와 고객사 사이에 다양한 정보가 미리 교환될 수 있도록 사전 논의를 격려하고 있습니다.

프리랜서 성공 비결 1

2. 깊이 고민하기

단순히 요청받은 업무만 수행하는 것으로는 부족합니다. 고객사의 문제를 깊이 있게 고민하고, 그들의 내부 역량과 상황에 맞는 해결책을 제시할 때 진정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 고객사는 여러분이 얼마나 고민했는지 다 알고 있으니까요. 다만, 고객사는 그 표현을 계약 종료로 할 뿐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접근이 필요합니다:

  • 문제 분석: 고객사의 문제를 신중하게 분석하고, 그 문제의 근본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 맞춤형 솔루션 제공: 고객사의 특정 상황에 맞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안합니다. 일반적인 해결책보다는 고객사에 특화된 접근이 필요합니다.

인게이지와 적극성: 소프트 스킬

하드스킬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소프트스킬입니다. 고객사와의 원활한 소통과 적극적인 태도는 협업의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1. 선제적 커뮤니케이션

프리랜서로서 고객사와 협업을 진행할 때, 선제적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합니다. 프로젝트 초기 단계에서 고객사의 현재 업무 속도와 범위에 대해 먼저 체크하고, 그들이 만족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사가 느끼는 불만이나 문제를 조기에 파악할 수 있으며, 상호 간의 이해와 싱크를 맞춰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효율적인 업무 방식이나 새로운 방향성을 선제적으로 제안함으로써 고객사에게 전문가가 함께 고민하고 있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외부 인력이라는 인식에서 오는 단절감이나 소통의 오류를 허물고, 더욱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에서도 현황 체크 및 회의 아젠다에 대한 앞선 공유 등을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 성공 비결 2

2. 태스크 매니징

업무를 주 단위로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우선순위를 명확히 하여 일정을 잘 준수하는 것은 성공적인 협업의 필수 요소입니다. 주차별로 업무 계획을 고객사와 공유하면,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투명하게 보여줄 수 있어 고객사의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사의 피드백을 신속하게 반영하고, 이를 통해 업무의 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과정에서 더 강한 신뢰를 쌓을 수 있습니다. 피드백을 반영한 후에는 그 결과를 명확히 공유하여 고객사가 변화된 부분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아래는 주차별 업무 공유를 위해 원포인트 전문가가 고객사와 나눴던 슬랙 대화 예시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사는 여러분의 업무 진행 상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 성공 비결 3

3. 협업의 예측 가능성 높이기

비대면 협업으로 이뤄지기에 협업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명확한 업무 계획을 세우고, 주차별 투두 리스트를 정리하여 고객사와 미리미리 공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업무의 시작, 진행 중, 완료 상황을 명확히 공유함으로써, 고객사는 프로젝트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어디에 있는지를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일 아침 간단한 업무 상태 보고서 등을 보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투명한 소통이 비대면 협업의 성공을 좌우하는 핵심입니다.

성공적인 프리랜서 경력을 쌓기 위해서는 하드스킬과 소프트스킬의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원포인트의 경우, 전문가들의 익월 평균 연장율이 75%에 달하는데, 이는 단순히 일을 잘하는 것을 넘어 고객사와의 원활한 소통과 협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가치를 제공하고 있음을 증명합니다.

원포인트 전문가들은 검증 과정을 이미 통과했기에 고객사 입장에서는 검증된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고 믿고 그 이상의 것을 기대합니다. 따라서 하드스킬은 어느 정도 보장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소프트스킬을 강화하면 탁월한 프리랜서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원포인트에서는 이러한 성공의 비결을 신규 전문가들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고객사가 협업에 만족하는 포인트들을 자세히 교육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니, 전문가 교육 세션을 통해 고객사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떻게 그들의 기대를 뛰어넘을 수 있는지 배울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로서의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가고 싶다면, 지금 바로 원포인트에 전문가로 등록해 전문가 교육 세션을 들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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