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마케팅: 왜 기업들은 자꾸 트렌드 리포트를 발행할까?

By

연말연초가 다가오면 자주 눈에 띄는 게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트렌드 리포트’죠. 많은 기업이 자사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트렌드 리포트나 백서를 발행하기 시작합니다. PDF 다운로드나 ebook, 또는 디지털 콘텐츠 형식으로 제공되는 이 자료들은 단순한 콘텐츠 이상의 가치를 가지며, 특히 B2B 콘텐츠 마케팅에서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그렇다면 왜 기업들은 이런 백서 콘텐츠를 제작하는 걸까요?

지금부터 B2B 마케팅에서 백서가 필수적인 이유와 제작 팁을 소개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B2B 마케팅에서 필수적인 유익한 콘텐츠

먼저 B2B 마케팅을 어렵게 느끼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볼까요?

  1. B2C 브랜드에 비해 인지도가 낮고, 고객에게 다가가는 방식에 익숙하지 않다는 점
  2. 자꾸 사람이나 감정이 아닌, 기업과 기능 중심으로 접근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
  3. B2C 마케팅과 달리 페이드 캠페인의 효율이 낮다는 점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강력한 도구가 바로 유익하고 흥미로운 콘텐츠입니다. 기업과 잠재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기획 및 제작하여, 모든 접점에서 노출함으로써 신뢰를 쌓아갈 수 잇습니다. 특히 전문적 인사이트를 담은 백서는 잠재 고객과 깊이 있는 연결을 만들기 위해 필수입니다.

백서 콘텐츠를 기획할 때 아래와 같은 포맷을 고려해 보세요.

  • 사례 연구(Case Study): 성공적인 프로젝트나 고객 사례를 흥미롭고 구체적으로 설명해, 유사한 상황에 처한 잠재 고객에게 공감을 주고 신뢰를 강화할 수 있어요.
B2B 1
백서 콘텐츠 예: 잔디, 고객 사례집
  • 설문조사: 구독자나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해 리포트를 제작하면, 고객에게 흥미로운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B2B 2
백서 콘텐츠 예: 원티드, HR 트렌드 리포트
  • 고객 데이터: SaaS 기업 등 데이터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수집해 시각적 자료로 표현하면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B2B 3
백서 콘텐츠 예: 채널톡, 2023 고객 경험 트렌드

백서 콘텐츠 및 트렌드 리포트 제작 팁

백서 콘텐츠 마케팅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B2B 마케팅에서 필수입니다.

1.리드 확보와 신뢰 구축

누구도 제공하지 않는 유용한 정보와 인사이트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전문성을 강조하고 동시에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백서 다운로드 시 고객 정보를 수집할 수 있어 높은 품질의 리드를 확보해 향후 마케팅 활동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전문성 입증과 인지도 증진

백서를 통해 기업은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권위를 강조할 수 있어요. 고객들이 직면하는 문제(pain points)와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콘텐츠를 통해, 기업이 얼마나 해당 분야에 능통한지를 어필할 수 있어요. 또한 보도자료, 콘텐츠 광고 등을 통해 유의미한 인지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3. 잠재고객의 인식 개선

또한 백서 콘텐츠는 잠재 고객이 인식하지 못한 문제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탐색하게 하는 중요한 도구로도 작용합니다.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잠재 고객의 필요성에 어떻게 부합하고 활용할 수 있을지를 이해시키는 데 유용합니다.


B2B 마케팅에서 특히 백서가 필수인 이유

다가오는 연말연초 성공적인 백서(트렌드 리포트) 제작을 위해 다음의 팁을 참고해 보세요.

  •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데이터를 활용하세요!
    인사이트가 있어야 다운로드 하고 싶고, 공유하고 싶어집니다. 좋은 콘텐츠는 언제나 내가 아닌 잠재 고객들에게 흥미롭고 유용한 콘텐츠라는 걸 잊지 마세요! 설문 결과, 업계 데이터, 자사 데이터, 주요 사례 등 다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인사이트를 제시하세요.
  •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시각적 구성을 강화하세요.
    인포그래픽, 이미지, 차트(그래프) 등 다양한 시각적 요소를 충분히 활용해서 어려운 정보를 쉽게 전달하세요.
B2B 4
백서 콘텐츠 예: 스티비, 2023 이메일 마케팅 리포트
  • 명확한 CTA(Call To Action)을 추가하세요.
    리포트를 단순히 정보만 제공하고 끝낼 수는 없죠. 독자가 다음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명확하게 안내하세요. 예를 들어, ‘관련 콘텐츠 더 보기’, ‘무료 상담 신청하기’, ‘도입 알아보기’ 등과 같은 행동을 유도하는 문구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 아무도 궁금해하지 않는 우리 기업/서비스 얘기는 적당히!
    백서의 목적은 흥미 유발, 인지도 증진, 리드 수집입니다. 지나치게 기업이나 서비스 이야기에 집중하면 오히려 관심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본문은 핵심 정보 위주로 구성하고, 기업 정보는 서두나 결론 부분에 간략하게 담아 본질을 흐리지 않도록 하세요.

트렌드 리포트를 포함하여 각종 백서 콘텐츠는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것 이상의 가치를 지닙니다. 특히 다가오는 연말연초에는 ‘[기업명] 2025 트렌드 리포트’와 같은 형식으로 리포트를 발행해 고객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각종 백서 콘텐츠는 기획부터 제작, 배포 후 활용 전략까지 철저하게 준비해서 시작할 필요가 있어요. 더 늦기 전에 효과적인 B2B 마케팅을 위한 백서 콘텐츠 제작, 지금 바로 계획해 보세요.

콘텐츠온 expert btn 1

링크드인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SMS로 공유하기

인사이트와 성공사례를 받아보세요

구독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에 동의하게 됩니다.

Othe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