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칙 : 처음부터 잘하는 마케팅은 없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이렇게 시작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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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는 7년 차 그로스 마케터 연수이 입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제가 **위칙(WECHIK)**과 함께 퍼포먼스 마케팅 환경을 구축하고, 확장해 온 경험을 나누고자 해요. 퍼포먼스 마케팅을 시작하고자 하시는 경우 또는 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찾고 있는 브랜드 대표님들과 인하우스 마케터분들께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1) 광고 운영 현황 검토

위칙은 이전에도 대행사를 통해 간헐적으로 메타 광고를 집행한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기존 광고 운영 히스토리와 성과 지표를 꼼꼼히 살펴보는 것부터 시작했어요.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보완이 필요한 부분들을 찾아냈습니다.

실제 협업시 사용된 개선사항 전달 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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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 점검

방문자가 웹사이트에서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고, 구매까지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는지 확인하여, 방해되는 요소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캠페인 구조 점검

예산 규모와 브랜드 특성에 맞게 캠페인이 구조화되어 있는지, 머신러닝을 고려한 예산 운영 방식을 설정하였는지, 광고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있는지 점검합니다.

광고 성과 지표 분석

퍼포먼스 광고 운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주요 지표를 살펴보며, 기존 광고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운영되었는지 확인하고, 성과 지표별 기준점을 잡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을 시작할 때는 사전 준비가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사전 검토 과정에서는 웹사이트에 방문한 유저가 구매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여정 곳곳에 방해 요소는 없는지 꼭 점검해 주시기 바라며, 브랜드의 성격과 목표에 맞춰 캠페인 구조를 설계해 주신다면 훨씬 더 효과적인 운영이 가능한 점 참고해 주세요.

(2) 광고 데이터 수집 기준 정의

퍼포먼스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정확하고 일관되게 수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칙의 광고 운영 현황을 살펴보니, 네이밍 규칙과 UTM이 규격화되어 있지 않아 데이터 활용에 어려움이 있었어요. 저는 광고 데이터의 일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네이밍 규칙을 정의하고, UTM 파라미터를 표준화 했습니다.

네이밍 규칙 정의 예시

채널_판매채널_최적화지표_카테고리_날짜 → meta_네이버_링크클릭_런드리_250101

광고유형_제품_소구점_날짜 → image_섬유유연제_냄새걱정끝_250101

자사몰 UTM 규격화 예시

utm_source=meta

utm_medium=display

utm_campaign=캠페인이름

utm_content=소재이름

네이버 스토어 NT 파라미터 규격화 예시

nt_source=meta

nt_medium=display

nt_detail=타겟

nt_keyword=광고

일관된 기준으로 수집된 광고 데이터는 이후 성과 분석과 최적화 작업에 큰 도움이 됩니다. 광고 채널, 캠페인, 콘텐츠 유형 등 다양한 기준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요소가 효과적이었는지, 어디를 개선해야 할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훨씬 더 빠르게 얻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에 일관성을 갖춘 덕분에 광고 성과를 더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질적인 개선 방향을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3) 의사결정을 위한 대시보드 구축

퍼포먼스 마케팅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광고 계정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과정은 예상하는 것보다 긴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수집된 데이터를 최적화 기준에 맞춰 효율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한데요. 저는 이를 위해 마케팅 성과 대시보드를 구축하여 활용하고 있습니다. 광고 대시보드를 활용하면 마케팅 전 채널 성과의 흐름을 쉽게 파악하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빠르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성과 대시보드 구축 팁

image 1

성과 대시보드는 단순한 데이터를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마케팅 성과를 한 눈에 파악하고 빠르게 최적화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합니다.

브랜드 데이터 통합 조회로 예산 효율성 극대화

  • 브랜드의 매출, 광고비 지출, 성과 데이터를 한눈에 비교
  •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효율성 판단 가능

매체 / 캠페인 / 소재별 성과 추이 분석

  • 주요 지표를 기준으로 성과 흐름을 직관적으로 확인
  • 요일/주차/월별 등 기간별 테이블을 통해 추이 파악

광고 유형 및 USP별 성과 비교

  • 광고 유형별 성과를 비교하여 크리에이티브 개선 방향 도출
  • 제품별 USP에 따른 성과 분석으로 고성과 요인 파악

캠페인 최적화의 기준으로 네이버 사용자 정의 데이터를 활용했던 위칙은 성과 대시보드를 통해 훨씬 더 체계적으로 광고를 집행하였고,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통해 마케팅 성과를 긍정적으로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4) 업무 프로세스 설계

퍼포먼스 마케팅은 한 번 하고 끝나는 일이 아니라, 지속적인 점검과 개선이 꼭 필요합니다. 위칙과의 협업에서는 데이터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구조를 마련하고, 주간 최적화 루틴을 통해 광고 효율을 꾸준히 개선했습니다.

주간 업무 프로세스

  1. 광고 효율 점검 및 예산 최적화
    • 성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효율이 낮은 광고는 OFF, 성과가 좋은 광고는 확장 운영
    • ROAS와 전환율을 기준으로 캠페인별 예산을 재배치해 효율을 극대화
    • 성과 대비 노출 점유율이 낮은 광고는 예산을 지정하여 노출 범위 확장
  2. 성과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 대시보드를 활용해 캠페인, 광고 세트, 소재별 상세 성과 분석
    • 전환율이 높은 소재의 성과 패턴을 분석하고, 콘텐츠 방향성 제안
    • 성과 저하 원인을 파악하고 개선 포인트 도출
  3. 광고 소재 제작 및 적용
    •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성과 가능성이 높은 신규 소재 제안
    • 제작된 소재를 반영하여 마케팅 전략에 적용

데이터 분석 → 최적화 → 소재 제안 → 적용의 사이클을 반복하면서, 효과적인 광고 운영 프로세스가 자연스럽게 자리 잡았습니다.

협업 결과

퍼포먼스 마케팅은 결국,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동하는 성장 구조를 설계해 나가는 일입니다.

image 3

광고 성과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문제를 발견하며, 개선 방향을 실험하는 이 루틴이 자리를 잡기 시작하면, 퍼포먼스 마케팅은 더이상 반복적인 업무가 아닌, 브랜드 성장의 도구가 됩니다.

오늘 공유한 경험이 마케팅 운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꾸준히 실험하고, 개선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시길 응원합니다!

이상 이커머스 전문 그로스 마케터 연수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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