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브리지 마케팅 성공 사례 : 초기 스타트업이 새로운 GTM(Go-to-Market) 전략을 만들어낸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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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스타트업은 다양한 가설 검증과 액션이 필요합니다. 해당 아티클에서는 전문가와 함께 새로운 GTM(Go-to-Market)전략을 발굴해낸 비브리지(슬리드, 써머리) 사례를 소개드리고, 원포인트가 초기 스타트업에 어떤 도움을 드릴 수 있을지 공유드리려 합니다.

Q1.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비브리지 대표 박정현이라고 합니다. 러닝테크라는 컨셉 아래에서 2가지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1) 슬리드 : 유튜브, 온라인 클래스 등 영상을 보면서 화면을 쉽게 캡처해 필기할 수 있는 동영상 노트 필기 툴
2) 써머리 : 긴 영상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소비할 수 있게 도와주는 유튜브 자동 요약정리 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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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원포인트를 어떤 목적으로 신청하셨나요?

빠르게 저희 팀에 조인해 “우리가 지금 마케팅을 할 단계인지 아닌지”를 빠르게 탐색하고 테스트해봐주실 전문가를 모셔오고 싶었습니다. 저조한 퍼포먼스 마케팅 성과에 대해 ‘퍼포먼스 마케팅 전문가’가 투입되어도 성과가 나오지 않는 거라면, 빠르게 해당 방식에 대한 레슨런을 얻어내고 다른 시도를 하고 싶었습니다. 매칭 컨설팅 과정에서 위 목적을 강조해서 전달드렸고, 초기 스타트업에서 다양한 GTM 전략을 시도해본 분과 매칭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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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의도한 목적에 맞게 전문가와 업무가 이루어졌나요?

기존 GTM 방향성에 대한 점검, 그리고 새로운 GTM 전략을 발굴했다는 점에서 목적에 맞게 업무가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자체 진행중이었던 퍼포먼스 마케팅 가능성 점검부터 진행했습니다. 여러 액션을 시도해보고 현 단계에서 해당 방식이 저희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결론에 이르렀고, 새로운 GTM을 발굴하는 쪽으로 업무 방향성을 변경했습니다.

Q4. 그 과정에서 유의미한 성과가 있었나요?

여러가지 시도 중 두가지 GTM 전략이 유효했습니다. 전문가님과 처음 기획부터 제안까지 함께한 B2B 기획이 세일즈 성공으로 이어졌던 부분, 그리고 두번째로 커뮤니티 전략이 유효한 성과로 이어졌습니다.

전략 기획부터 제안 내용 작성 등 큰 주요 방향성은 전문가님이 주로 담당해주셨고, 세부 실행단 업무는 내부 주니어가 팔로업하는 식으로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신규 GTM 전략에서 60% 이상의 높은 결제 전환 수치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당장의 매출 성장도 중요한 부분이지만, 앞으로도 지속할 수 있는 새로운 메인 GTM이 발굴되었다는 점에서 저희에게는 정말 의미있는 성과라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5. 원포인트 전문가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오너십과 커뮤니케이션 역량입니다. 처음 공유드렸던 업무 목적 달성을 위해서는 여러가지 해보지 않은 시도들이 필요했는데요, 저희 측에서 명확하게 To-do를 설정 드리지 않아도 주도적으로 고민하고 로드맵을 제안주셨습니다. 그리고 업무가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음에도 대면 만큼이나 공유가 잘 되고, 텍스트만 봐도 업무 상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소통해주셨습니다.

Q6. 원포인트 매칭 과정에서는 어떤 점이 가장 만족스러우셨나요?

매칭 전 과정을 담당 컨설턴트분이 서포트 해주시는 부분이 가장 만족스러웠습니다. 마케팅 이해도가 있으신 분이 전문가 추천부터 이후 커뮤니케이션까지 담당해주셔서, 전문가와 소통이 편했습니다. 직접 이야기하기엔 껄끄러울 수 있는 계약 관련된 부분도 담당해서 소통해주셔서 편했어요.

그리고 계약 이후에도 CX팀에서 세심하게 모니터링 해주셔서, 명절이 끼어있는 주간에는 선제적으로 업무 기간을 홀딩처리 해주시는 부분들이 세심하다 생각했습니다.

Q7. 원포인트를 추천하신다면 어떤 기업에게 하시겠어요?

마케팅 방향성과 시스템이 아직 명확하지 않은 스타트업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전문성을 가진 마케터와 같이 진단 단계부터 진행하면 시행착오를 많이 줄일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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