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브덕 : AI 서비스가 시니어 마케터 협업으로 MAU 4배 성장한 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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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인터뷰 주인공은 AI 기반 캐릭터 채팅 서비스로 급성장하고 있는 케이브덕의 김영빈 대표님입니다. 케이브덕은 독창적인 AI 캐릭터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대화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특히 영미권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하지만 초기에는 마케팅 담당자 부재로 인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원포인트의 전문가와 함께한 이후, 케이브덕은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가 4배 증가하는 성과를 달성하며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김영빈 대표님의 이야기를 통해 그 과정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Q1.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케이브덕을 운영하고 있는 워프 스페이스 김영빈입니다. 케이브덕은 마치 살아있는 듯한 AI 캐릭터와 대화할 수 있는 채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각 캐릭터는 고유한 성격과 배경, 그리고 스토리를 가지고 있어, 유저의 질문에 다양한 방식으로 반응합니다. 또한, 유저가 캐릭터의 이미지와 세계관을 설정할 수 있는 참여형 채팅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현재까지 저희 서비스는 약 30만 명 이상의 유저가 이용했고, 생성된 대화는 7천만 건을 넘었습니다. 창업 1년 만에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영미권 유저들이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아마 유저 친화적인 특징이 해외 유저들에게 익숙하게 다가갔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 국내 유저들도 이러한 서비스에 익숙해지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Q2. 원포인트 이용 전, 어떤 어려움을 겪고 계셨나요?

저희 팀에는 전문 마케터가 없었고, 다른 직무를 맡고 있는 팀원들이 마케팅을 겸임하고 있었습니다. 구글 마케팅을 일부 진행하고 있었지만, 마케팅이 주 업무가 아니다 보니 소재나 키워드 선정에서 어려움을 겪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느 정도의 성과를 내고 있었기에, 만약 전문가가 이 작업을 맡는다면 어떤 결과를 얻을지 궁금해졌습니다. 이러한 니즈에서 전문가를 찾아보기로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숙련된 전문가를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그런 인재를 찾고 채용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점을 알게 됐는데요. 그러던 중, 원포인트 서비스를 신청해보았습니다.

Q3. 원포인트 사용을 결정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전문가가 풀타임이 아니더라도 필요한 시점에 맞춰 필요한 범위만큼 업무를 수행해준다는 점이 좋아서 매칭을 신청했어요. 매칭 신청 후 여러 전문가들과 인터뷰를 진행했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지금 저희 전문가 A님이 눈에 띄었습니다. A님은 저희 업계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가지고 계셨고, 사전에 준비한 자료나 앞으로의 전략 방향성을 제시해주셨습니다. 그때 A님이 제안한 전략 방향이 저희와 잘 맞아떨어져서 함께 일하기로 결정했습니다.

Q4. 전문가님께 어떤 도움들을 얻고 계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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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별로 타깃 범위를 확장해나가는 방향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어요. 처음 단계에서는 지금까지 해온 것들을 검토해 주셨고, 국내 마케팅을 집중적으로 했는데요. 이쪽이 안정화되고 나서는 미국 유저 타깃 마케팅으로 전개하고, 미국 유저 데이터를 기반으로 영국, 뉴질랜드, 호주 같은 영미권 국가들을 타깃으로 마케팅 세팅을 하고 있습니다.

케이브덕 성공사례 1

추가적으로, 메타 DA도 설정해주시고 계신데요. 초기에 남성 유저를 주 타깃으로 설정했지만, 이후에는 여성 유저를 대상으로도 다양한 광고 소재를 적용해보며 타겟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마케팅 예산이 증대됨에 따라 여러 가지 실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성과가 낮은 부분은 배제하고 성과가 좋은 부분은 강화하는 방식으로 효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Q5. 원포인트 전문가님과 협업 후 실제로 성과가 있으셨나요?

수치적으로 보면, 협업 시작 전 대비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가 약 4배 정도 증가했습니다. 물론 이 성과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했을 수 있지만, 전문가님과의 협업 후 단기간 내에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둬 정말 만족스럽습니다!

Q6. 어떤 기업에게 원포인트를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저희와 비슷한 단계에 있는 초기 스타트업이나 내부 직원이 10명 이하인 소규모 기업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내부에 마케터가 있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해당 분야에서 경험과 경력을 갖춘 전문가를 채용하는 것은 거의 드물다고 생각합니다.

규모가 큰 조직이더라도,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거나 새로운 프로젝트를 추진할 때 원포인트의 전문가를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존 마케터가 자체적으로 조사해 진행할 수도 있지만, 해당 프로젝트 경험이 있는 전문가를 빠르게 확보해 진행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일 것 같아요.

Q7. 앞으로 어떻게 성장해가고 싶으신가요?

케이브덕 성공사례 2

저희의 목표는 이미지 생성, 음성, 보이스, 영상 등 다양한 생성 AI 기술을 결합해 사용자들에게 가장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앞으로도 이 목표를 향해 지속적으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케이브덕은 초기 스타트업으로서 실력 있는 마케팅 전문가의 지원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줄 수 있는 사례였습니다. 앞으로도 케이브덕이 AI 분야에 어떤 혁신을 이루어낼지 기대가 되는데요! 이처럼 실력 있는 마케팅 전문가가 필요한 기업이라면, 원포인트가 적극적으로 도와드리겠습니다. 저희를 통해 최적의 전문가가 협력하여 의미 있는 성장을 해나가시길 언제나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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