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봄 : 탑티어 마케터와의 협업으로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 16배 성장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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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스타트업에는 마케팅을 전담하는 인력이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회사가 성장할수록 해야 할 일이 많아지고, 마케팅에 충분한 시간과 에너지를 투입할 인력이 부족해집니다. 이때 본격적으로 마케팅과 브랜딩에 집중해야 하는 시점이 오게 됩니다. 이런 고민을 하고 있는 스타트업이라면, 이번 성공 사례를 주목해 주세요. 정규직 채용 대신 원포인트 전문가 고용을 통해, 브랜드 SNS 채널의 팔로워 수를 한 달 만에 90명에서 600명으로 늘린 해봄의 성공 사례를 소개합니다.

Q1.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해봄 대표 문수민입니다. 해봄은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이나 방문객들이 뷰티 서비스를 간편하게 예약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해봄 1

Q2. 사업을 시작하신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유학 생활 중, 외국인 친구들이 한국의 뷰티 서비스에 큰 관심을 보이는 것을 자주 목격했습니다. 피부과 시술이나 다양한 뷰티 프로그램을 체험하고 싶어 했지만, 실제로 예약하고 서비스를 받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죠.

그때 제가 친구들을 위해 예약을 대신해주고, 함께 현장에 가서 통역을 해주었는데 언어 장벽으로 인해 외국인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 역시 뷰티에 큰 관심이 있었기에, 이 경험이 사업 아이디어의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특히, 뷰티 서비스는 고관여 상품이라 동행 및 통역 서비스가 필요할 때가 많습니다. 이러한 개인적 경험과 외국인 친구들의 니즈를 결합해, 단순한 예약 기능을 넘어 한국인들에게도 유명한 고품질 뷰티 숍들을 선별해 소개하는 서비스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Q3. 원포인트 이용 전, 어떤 어려움을 겪고 계셨나요?

원포인트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에는 마케팅을 제대로 시작하지 못한 상태였습니다. 스타트업 특성상, 당장의 매출 프로젝트에 집중해야 했고, 중장기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울 리소스가 부족했습니다. 내부에는 마케팅 전문가도 없었고, 공동 창업자들 중 마케팅 경험이 있는 사람도 없어서 전략적으로 접근할 수 없었습니다. 마케팅 인력이 필요했지만, 주니어 인력을 채용할 여건도 되지 않았고, 교육할 시간도 없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효율적으로 마케팅을 이끌어줄 전문가의 도움이 절실했죠.

Q4. 원포인트 사용을 결정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주니어 인력을 채용하기보다는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와 협업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정규직이나 인턴을 채용할 수도 있었지만, 저희는 마케팅 초기 설계부터 실행까지 전 과정을 리드해줄 전문가가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경험 있는 전문가와 파트타임으로 협업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했고, 원포인트의 전문가 서비스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Q5. 전문가님께 어떤 도움을 얻고 계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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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와 함께 콘텐츠 마케팅과 소셜 미디어 관리를 중점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문가님께 콘텐츠 기획부터 고객 반응 분석, 전략 조정까지 세세한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브랜드를 체계적으로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Q6. 원포인트 전문가와 만들어낸 성과도 있을까요?

전문가님과 협업한 이후로 가장 눈에 띄는 성과는 소셜 미디어 팔로워 수 증가입니다. 이는 단기적인 성과라기보다는 장기적인 브랜딩 성공의 일환으로 보고 있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 팔로워 수는 90명대였고, 채널도 오랫동안 활성화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전문가님과의 협업 이후, 현재는 팔로워가 약 1500명 정도로 증가했습니다. 마케팅에서는 한 달 만에 가시적인 성과를 보기는 어렵지만, 정규직을 채용해도 브랜드에 맞는 콘텐츠 기획과 고객 반응 분석을 통한 전략 조정이 필요합니다. 저희는 이러한 부분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고, 인스타그램 채널을 통해 실질적으로 팔로워 증가를 경험했습니다. 인스타그램을 비롯한 콘텐츠 마케팅에서 팬층을 형성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확장하는 것이 저희 목표인데, 현재 이 방향으로 꾸준히 나아가고 이를 이뤄내고 있습니다.

Q7. 어떤 기업에게 원포인트를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저와 비슷한 상황에 있는 스타트업 대표님들에게 원포인트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특히 콘텐츠 마케팅 초기 설계와 실행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이점이 있습니다. 스타트업 대표들은 자주 바뀌는 우선순위 속에서 마케팅을 놓치기 쉬운데, 경험 많은 전문가가 함께 고민하고 실행해 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처럼 서비스나 브랜드의 강점을 가지고 있지만 어떻게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전달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있는 기업들에게 원포인트는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Q8. 앞으로 해봄은 이제 어떻게 성장하고 싶은신가요?

해봄은 장기적으로 한국의 뷰티를 잘 이해하고, 고객에게 절친 같은 느낌을 주는 서비스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피부과, 뷰티, 미용까지 카테고리를 확장하고 있으며,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이 실질적으로 예약을 위해 사용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고객들이 한국에 오지 않더라도 뷰티와 관련된 고민을 공유하고 정보를 탐색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며, 한국에서 실제로 체험할 수 있는 더 넓은 고객 여정을 추구하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해봄의 성공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정규직 고용 없이도 높은 이해도와 전문성을 가진 전문가와의 협업은 많은 대표님들에게 큰 장점입니다. 유연하게 뛰어난 마케터와 협업하고 싶다면, 원포인트 활용을 고려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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