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리미엄 마케팅 성공 사례 : 브랜드 월 매출 35%, ROAS 732% 향상 시킨 퍼포먼스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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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데이터 기반으로 브랜드의 성장을 만들어내는 퍼포먼스마케터 noahhh 입니다.

초기 스타트업의 경우 퍼포먼스 마케팅을 위한 광고 매체를 생각하면 보통 “메타” 부터 떠올리는 경우가 많을 것 같습니다. 메타를 운영하면서 효율이 나오게되면 점차 증액을 하시게 될텐데요, 어느정도 증액을 하게되면 증액하는 만큼 효율이 감소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증액할 수록 해당 매체에서 광고를 노출시키는 잠재고객 범위가 넓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럴때 우리는 ROAS를 방어하면서 매출을 부스팅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매체 확장”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홈리미엄의 경우 기존에 “메타”를 메인으로 광고 운영을 하면서, 지속적으로 증액해 왔지만 어느순간 ROAS가 감소하여 매체확장에 대한 니즈가 있었습니다. 자체적으로 “구글애즈”를 운영하셨지만 효율이 저조하게 형성되어 고민중이셨는데요, 기존 구글애즈 캠페인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파악 후 디벨롭하고 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로 매체를 추가 확장 한 결과 직전 동기간 대비 월 매출 35%, ROAS 732%를 향상 시킨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결과를 만들어낸 핵심 포인트는 무엇이었을까요?
지금부터 홈리미엄 브랜드의 매출과 ROAS를 향상시킨 방법을 말씀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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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24 – 월별 매출 통계 화면 / 담당 전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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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즈 – 월별 ROAS 보고서 대시보드 화면 /  담당 전후 비교]

성과를 만드는 구글애즈 운영 방법

다른 매체들도 동일하지만 구글애즈는 특히!! 더욱 중요한 포인트가 3가지 있습니다.

  1. 타겟
  2. 노출지면
  3. 소재

왜 구글애즈가 특히 더욱 중요하다고 말씀드릴까요?
구글애즈는 잘 아시겠지만 구글 생태계의 모든 지면에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그 말은 즉, 타겟의 볼륨이 타 매체 대비 크고 광고가 도달되는 커버리지가 매우 넓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처음에 설정하는 타겟과 노출지면, 그리고 소재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홈리미엄은 각 포인트 별로 어떻게 전략을 설정했을까요?

(1) 타겟

구글애즈의 경우 설정할 수 있는 타겟은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맞춤 세그먼트, 내 데이터, 유사 세그먼트, 관심분야 및 세부 인구통계 입니다. 처음에는 이 4가지 타겟을 전부 설정하는 것을 권장드려요. 구글애즈측에서도 권장하는 부분이고, 실제 운영시에도 타겟을 전부 설정 후 저효율 타겟을 별도로 필터링 하면서 운영했을때 보다 빠르게 성과를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구글애즈의 장점 중 하나는 “구글 애널리틱스(GA4)”의 타겟을 연동시킬 수 있다는 점인데요! 아마 자사몰을 운영하시는 대부분의 브랜드는 GA4를 활용하고 계실거라고 생각됩니다. GA4는 오가닉 및 페이드 등 모든 채널로 유입되는 모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수집 된 모수를 구글애즈에 연동시켜서 리타겟팅을 진행할 수 있고, 이렇게 리타겟팅 한 세그먼트에서 일반적으로 우수한 효율이 도출 되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2) 노출지면

노출지면의 경우 예산이 충분하다면 지면별로 테스트해보는것이 좋겠지만, 예산이 제한적일 경우에는 9:16 영상소재를 활용해서 “유튜브 Shorts”지면으로 집행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지면 대비 Shorts 지면에서 효율이 우수한 케이스가 많으며, 홈리미엄 또한 해당 지면에서 가장 우수한 성과를 보였습니다.

(3) 소재

소재의 경우 메타에서 효율이 우수했던 9:16 영상소재를 활용해서 셋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애즈는 메타 대비 머신러닝 최적화가 빠르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구글애즈에서 신규 소재를 테스트하는 것 보다는 기존에 운영하시던 메타에서 효율이 우수한 소재를 셋팅하는 것이 메타와 동일하게 효율이 잘 나오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혹시나 기존에 효율이 우수했던 소재가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럴때는 데이터 기반으로 효율이 우수할 가능성이 높은 소재를 기획 및 제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희 제품 및 연관 키워드를 유튜브에 검색해보세요. 컨텐츠들 중 구독자 수 대비 조회수가 높게 형성되어 있는 컨텐츠들이 있습니다. 해당 소재를 참고해서 소재를 제작하게 될 경우 효율이 우수하게 형성되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구독자 수 대비 조회수가 높다는건, 구독자의 팬덤으로 형성 된 조회수가 아닌 실제 컨텐츠에 유저들의 반응이 높았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홈리미엄의 매출과 ROAS를 개선 시킨 주요 포인트들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아티클 분량 상 아직 말씀드리지 못한 꿀팁은 저와 인연이 닿을 경우 말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ㅎㅎ

위에 말씀드린 내용을 기반으로 구글애즈의 성과를 성공적으로 향상시켰는데요,
여기서 또 한가지..구글애즈는 커버리지가 매우 넓고 타겟 볼륨 또한 크다고 말씀드렸죠?

구글애즈 매체를 활용하면 또 하나의 장점이 무엇일까요? 바로 브랜드 쿼리량이 상승한다는 것입니다. 광고를 접하는 유저 수가 많아지고 브랜드에 관심이 있는 유저들은 검색 후 추가 탐색을 자연스럽게 진행하겠죠? 이때 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를 병행하면 어떻게 될까요? 구글애즈 최적화 진행 전과 후를 비교했을때 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의 “전환 매출액”이 “130%” 증가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과정

커뮤니케이션의 경우, 홈리미엄 내부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네이버 웍스”를 활용해서 진행했습니다. 공유사항들은 웍스 통해서 주로 공유드렸으며, 디테일한 운영 전략 및 데이터 분석 기반 인사이트 내용 등은 메일로 커뮤니케이션 하면서 캠페인 개선을 위해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브랜드 대표님과의 커뮤니케이션뿐만 아니라 구글애즈측 담당 매니저님과도 주기적으로 미팅하면서 캠페인 개선을 위해 다방면으로 액션을 취했던 것이 성과 개선의 주요 핵심 포인트중 하나였던 것 같습니다.

[구글애즈 담당 매니저님과 소통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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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브랜드의 마케팅을 진행하다 보면, 특정 구간에서 매출과 성장이 정체되는 경험을 아마 대부분 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럴때 중요한 것은 그 동안에 쌓인 데이터와 함께 적합한 매체 확장 전략을 수립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브랜드 성장 정체에 대한 고민 또는 지금보다 더 빠른 성장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실제 성공 경험이 있는 원포인트 전문가 noahhh와 협업을 진행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여러분의 비즈니스 성장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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