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리백 : 이커머스 자사몰 전환을 극대화 하는 초기 TEST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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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가치를 기반으로 성장해온 제리백은, 더 많은 사람들이 브랜드의 철학과 제품을 일상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자사몰 중심의 마케팅 구조를 정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었어요. 마케팅의 흐름을 잡고, 안정적인 신규 구매를 만들어내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핵심 미션이었습니다.

1. 협업 방식 

제리백 팀과의 협업은 굉장히 담백하면서도 명확했습니다. Gmail로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주 1회 정기 미팅으로 캠페인 방향성과 개선 필요 사항을 빠르게 맞추었어요.

초반에는 특히 “데이터 기반의 환경 세팅”에 집중했습니다.

  • GTM으로 카페24 자사몰 GA4 이벤트 세팅 (NPay포함)
  • 내부 구매 데이터와 광고 전환 데이터의 추이가 동일한지 크로스 체크 및 수정사항 반영
  • 전환 이벤트 구조·세팅 점검
  • 주요 제품군 4종(가방류) + 리플렉터 제품 + 신학기 이벤트 TEST 를 통한 인사이트 도출

이 단계에서 기반이 제대로 잡힌 덕분에 이후 캠페인이 크게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진행될 수 있었어요. 그리고 캠페인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는, 실시간 데이터 공유 → AB 테스트 → 빠른 액션의 루프로 성과를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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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메일 예시)

2. 운영 전략: 제품별 퍼포먼스를 극대화하는 소재 전략 

제리백의 캠페인 전략의 중심에는 ‘제품별로 다른 구매 의도’가 있었어요. 같은 브랜드라도, 제품군이 다르면 설득 포인트도 전혀 다르니까요.

그래서 소재를 네 가지 큰 결로 구분해 테스트했어요.
① 기능 강조 + 단품 컷
② 제품이 강조된 착용샷
③ 모델의 얼굴이 보이는 라이프스타일 착용샷
④ 브랜드의 사회적 가치·스토리텔링 기반 소재 (하나 사면 하나 기부)

테스트 결과는 매우 명확했습니다.

가방 제품군에서는 모델이 얼굴까지 나온 “라이프스타일 착용샷(3번)”이 가장 높은 구매 전환을 만들었어요(문구에는 사회적 가치와 기능 둘 다 반응한 소재가 있었지만 대부분 실제 착용 사진이 공통적으로 반응을 보였음). 제품이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녹아든 이미지가 구매 의도를 크게 자극한 것으로 보여요. 리플렉터 제품군은 낮은 단가와 심플한 제품 특성상 “기능 강조 단품컷(1번)”과 “제품 중심 착용샷(2번)”이 가장 효율적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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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인사이트와 운영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품별 캠페인 구조를 세분화했고, 각 제품별 효과적인 소재의 틀을 잡는데 성공했어요. 그리고 지금은 Traffic 캠페인을 통해 오프라인과 펀딩 캠페인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3. 프로젝트 성과: CPA 안정화, ROAS 개선 그리고 폭발적인 실매출 증가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전환 관련 지표 (구매 수·ROAS·CPA·객단가)를 주요 지표로 삼아 성과를 측정했습니다.

특히 CPA와 객단가를 함께 보며 “객단가 대비 CPA가 낮게 유지되는 구조”를 만들기 위해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최적화했어요. 성과 안좋은 제품은 빠르게 OFF 하고 반응이 좋은 제품을 TEST 했죠. 또한, 제리백 팀이 장기적으로 내부에서 캠페인을 운영할 수 있도록 Google Spreadsheet 리포트도 직접 구축해드렸습니다.

마케팅 이후 실매출 상승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셨는데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저는 외부 플랫폼보다 자사몰로 고객을 데려올 때 가장 파급력이 크다고 느낍니다.

역시 모든 캠페인은 데이터가 잘 잡히도록 하는게 첫번째인 것 같아요. 잘 수집된 데이터는 학습을 극대화하고, 이후에 수집된 모수로 많은 TEST 를 추가 진행해볼 수 있으니까요.

  • 8~9월 메타 제품A ROAS 217%, 제품B ROAS 215% (최고 740%) 기록
  • 7월 대비 8월 실매출 7.8배 증가
  • 9월은 7월 대비 무려 20배 증가

4. 함께하며 기억에 남는 순간들 

제리백에서 실제 내부 매출 데이터를 직접 공유해주시면서“정말 만족스럽다”고 말해주셨던 순간이 아직도 선명하게 기억나요.

그리고 캠페인이 거의 마무리될 시점에 제리백에서 브랜드의 제품을 보내주셨어요.

정말 감사하게 잘 쓰고 있어요. 고객의 브랜드를 응원하는 마음으로 일하는데, 이렇게 응원의 마음을 다시 돌려받으면 정말 힘이 많이 난답니다!

무엇보다도 제리백 팀은 언제나 빠르고 명확하게 소통해주셨고,내부 데이터를 믿고 공유해주셨기 때문에 효율적인 협업이 가능했습니다. 좋은 팀과 함께라면 마케터로서 더 몰입하고 싶어지는 것 같아요.

5. 마무리 

이번 제리백 프로젝트는 데이터 정비 → 제품별 소재 전략 → 빠른 실험/피드백 → 내부 운영 가능 구조 구축이라는 네 가지 큰 축으로 완성된 프로젝트였어요.

사회적 가치를 담은 브랜드가 안정적으로 더 많은 사람에게 도달하고,실제 매출로 성과가 이어지는 과정을 함께 만들 수 있어서 정말 의미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브랜드가 가진 이야기가 더 많은 소비자에게 전해질 수 있도록 마케팅의 역할을 묵묵히 이어가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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