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딩: 개발자와 디자이너로만 이뤄진 팀이 마케팅 A-Z를 해결할 수 있었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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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 고용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특히 마케팅 베이스 팀원이 없는 조직이라면 어떤 사람을 뽑아야할지, 어떤 직무로 뽑아야할지 혼란이 크기 마련입니다. 거기에 더해 마케팅 방향성이 정말 자주 바뀌는 초기 스타트업이라면? 마케터 정규직 고용은 너무 어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개발자와 디자이너로만 구성된 팀이 어떻게 마케팅을 전개해 나갈 수 있었는지, 랜딩의 사례로 알아보겠습니다.

Q1.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Meshed 운영사 랜딩의 대표 김태현입니다. 저희는 23년 9월부터 벌써 8개월 가까이 원포인트를 이용중입니다. 계속해서 마케팅 방향성이 바뀌다보니, 정규직 채용에는 조금 부담이 있었어서 원포인트를 처음 찾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원포인트 이용 과정에서 전문가님과 업무가 너무 만족스러워 인터뷰에 응하게 되었습니다.

Q2. Meshed는 어떤 서비스인가요?

Meshed는 3D 모델링 협업을 위한 실시간 피드백, 관리 서비스입니다. 3D 작업은 전문 프로그램으로 작업이 진행되고, 여러 복잡한 파일 형식이 많다보니 협업이 어려운 구조라고 할 수 있는데요, Meshed는 3D 디자인 시안을 웹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해주고, AI를 통해 다양한 시안을 생성해볼 수 있게 해줍니다. 앞으로 3D 작업이 필요한 모든 기업, 작업자들의 필수 업무 툴이 되겠다는 목표로 열심히 서비스를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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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3. 원포인트 이용 전, 어떤 어려움을 겪고 계셨나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나가는 만큼, 빠르게 마케팅을 통해 시장성을 검증하고 싶었습니다. 그렇기에 저희에게는 인턴/신입 마케터 분 보다는 마케팅 경험이 풍부한 시니어 마케터분의 도움이 필요했습니다. 능력있는 분을 찾아야 했지만 정규직 채용은 부담이 컸기에 외주/프리랜서 마케터를 개인적으로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외주/프리랜서분들의 실력을 검증하는데 어려움이 컸습니다. 저희는 100% 개발자와 디자이너로 이뤄진 팀입니다. 마케팅 베이스가 있는 팀원이 없었기 때문에 1) 이분이 적합한 분이 맞는지 2) 그 이전에 이러한 방향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맞는지 3) 그리고 프로세스 상에서 계약 프로세스를 세세하게 챙기기도 어려웠습니다.

Q4. 원포인트 사용을 결정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희가 가장 난관을 겪었던 1) 검증된 인력, 2) 최적 인재 매칭 이란 부분을 명쾌히 해결해주어 사용을 결심했습니다. 기존 여러 프리랜서 업체들을 돌아보며 가장 힘들었던 건 너무 많은 선택지가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수많은 목록 중 실력이 있고 저희에게 딱 맞는 인재를 찾는 것이 생각보다 너무 힘들었습니다.하지만 원포인트에선 마케터 출신 컨설턴트 분과 심층 상담을 거치고, 저희가 원하는 조건에 딱 맞는 전문가들을 추천해 주었습니다. 전문가님들의 이력, 진행했던 프로젝트 등을 보며 선택이 가능하니 너무 편리했습니다. 높은 전문가 퀄리티와 최적 매칭이란 장점이 저희가 7개월째 사용을 결심한 이유였습니다.

Q4. 어떤 도움들을 얻고 계신가요? – (1) 퍼포먼스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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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 마케터 M 전문가님과는 퍼포먼스 마케팅에 필요한 초기 셋업부터 매체 실제 운영까지, 전략 – 실무 A-Z를 진행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영역은 정말 생소하고, 콘텐츠보다도 더욱 진입 장벽이 높다 생각했는데 전문가님께서 전략부터 매체 최적화 디렉팅까지 꼼꼼히 봐주고 계십니다.

Q4. 어떤 도움들을 얻고 계신가요? – (2) 콘텐츠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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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자체적으로 브랜드의 전반적인 아이덴티티도 중요하다 생각해 꾸준히 SNS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있었는데요, 좀 더 전문성을 가지신 분과 업무를 희망해 매칭 요청드리게 되었고, 장기간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R님은 저희 서비스 우수사례위주로 SNS 콘텐츠를 제작해주시다가, 최근에는 이메일 뉴스레터까지 업무를 요청드려 더 넓은 범위의 업무를 커버해주고 계십니다. 아래 전문가님이 제작해주신 몇가지 콘텐츠 함께 공유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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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5. 이후 고용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아직 확정된 부분은 없지만, 회사가 좀 더 안정되고 지속적으로 마케터 업무가 필요하게 되면 정규직 채용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원포인트에서 정규직 고용 연결도 해주시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웃음). 하지만 아직 마케팅 방향성이 명확하게 잡힌 상황은 아닌지라, 한동안은 원포인트 전문가들과 업무를 지속해나갈 예정입니다.

마케팅 베이스 인원이 없는 팀이 마케터 고용이 얼마나 힘든 문제인지 겪어봤기 때문에, 원포인트는 더욱 저희에게 소중한 경험을 주셨던 것 같아요. 전문가분들과 업무하면서 나중에 정규직을 고용하면 이런 분을 모셔야겠다- 하는 채용 기준과 판단 근거들을 나름대로 잡게 된 것 같거든요.

Q6. 어떤 기업에게 원포인트를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그냥 한번 써보세요’라고 말하고 싶은데요(웃음). 마케팅 베이스가 없는 초기 스타트업이라면, 마케팅 시스템 확립이든 성과 증대든, 마케터를 보는 채용기준이든 무엇이든 하나는 얻어가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굳이 뽑자면 마케팅 방향성이 한달에 두세번이라도 휙휙 바뀌는 초기 스타트업에게 추천하고 싶네요. 초기 팀 빌딩 과정에서 마케터를 뽑기가 쉽지 않잖아요. 하지만 성장 과정에서 마케터가 꼭 필요한 시점은 반드시 오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바로 정규직 마케터를 뽑기엔 이후 마케팅 방향성이 어떻게 바뀔지 모르니, 4주 단위로 전문가를 고용할 수 있는 원포인트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원포인트 VIP라 할 수 있는 랜딩 팀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현재 랜딩은 총 세분의 전문가분들과 업무하며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계신데요, 이후에도 마케팅 방향성 변동되는 것에 따라 유동적으로 전문가 고용과 요청 업무를 지속적으로 변경하실 예정이십니다.

마케팅 전문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기업이라면, 원포인트 사전 미팅을 신청해보세요. 기업의 인재 확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그날까지, 원포인트는 계속해서 정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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