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14, 2023 By One Point
초기 스타트업은 시니어 마케터를 채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때가 많습니다. 이때 초기 스타트업인 리클의 양수빈 대표님께 시니어 마케터를 쉽게 고용한 리클 마케팅 사례, 그 비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여쭤봤습니다.
Q1.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모바일 헌 옷 수거 서비스 ‘리클’을 운영하는 양수빈입니다.
Q2. 리클은 어떤 서비스인가요?
리클은 사용자가 20벌 이상의 헌 옷을 모바일로 수거 신청해 리클이 검수하고 세탁한 뒤, 재판매하는 서비스예요. 타 서비스는 무게로 달아 매입하지만, 리클은 고부가 가치라면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드려요. 별도로 매입 금액을 산정해 사용자 입장에서는 많은 리워드를 받을 수 있게 되죠. 헌 옷 수거함은 재활용 비율이 1%밖에 되지 않지만, 리클은 헌 옷을 모두 재판매해 의류 폐기물 저감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어요.
Q3. 원포인트를 이용하기 전 어떠한 어려움을 겪으셨나요?
서비스를 런칭한 뒤 1년 동안은 대표인 제가 직접 마케팅을 했지만, 퍼포먼스 마케팅의 한계를 느껴 다른 방안을 강구했어요. 바로 퍼포먼스를 내는, 즉시 전력감 차원에서 주니어 마케터 채용은 리스크가 있다고 생각했고, 퍼포먼스 마케팅 특성상 풀타임 마케터도 필요 없다고 판단했어요. 그래서 대행사를 이용해 봤지만 직접 마케팅할 때보다 성과가 좋지 않았어요.
Q4. 특별히 원포인트를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어떤 전문가가 필요한지 자세히 컨설팅해 준 뒤 최적의 전문가를 매칭해 주신다는 부분이 마음에 들었어요. 특히 초기 스타트업 입장에서는 어떤 부분이 문제이며 그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전문가가 필요한지 모르는 경우가 많아 컨설팅이 큰 도움이 됐어요.
원포인트는 검증을 철저히 한다고 들어서 전문가의 퀄리티를 기대하며 선택하기도 했어요. 마케터에게는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역량과 성실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러나 타 유사 서비스를 이용할 때는 전문가의 역량이 뛰어나지 못해 기대했던 것보다 성과가 저조했어요. 전문가가 불성실하고 관리조차 안 돼 일정이 딜레이된 사례도 있었죠. 반면 원포인트는 다르더라고요. 특히 원포인트의 전문가들이 하드 스킬뿐만 아니라 소프트 스킬까지 갖춘 점이 좋았어요.
Q5. 원포인트 전문가와 어떤 방식으로 일하시나요?
주로 슬랙을 이용해 커뮤니케이션하고, 정기적으로 미팅시간을 정해 놓고 주 2회 미팅을 진행하고 있어요. 전문가가 소재 기획부터 캠페인 세팅, 마케팅 현황 피드백, 디벨롭 방향성 제시까지 마케팅의 다양한 단계를 담당하고 계시죠.
Q6. 전문가와 함께 일하신 후 리클 마케팅 성과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나요?
CTR 관점에서 전환율이 5배 상승했어요. 전문가의 자문으로 관리하는 마케팅 지표가 세분돼 경영 관리의 방식이 고도화되기도 했죠.
이처럼 리클 마케팅 성과가 대폭 개선된 것은 기본이고, 전문가님의 업무 역량을 팀이 내재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어요. 초반에는 직접 마케팅을 집행하셨다면, 현재는 리클 내부의 주니어 마케터를 교육하고 피드백하는 사수의 역할까지 수행하고 계세요. 내부 마케터들이 마케팅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상태에서 중요한 포인트를 잘 짚어주시면서 하나라도 더 알려주려고 하시죠. 전문가가 저희에게 우스갯소리로 “빨리 배우셔서 나를 그만 쓰시라”고 말씀하기도 하세요. (웃음) 덕분에 내부 주니어 마케터의 역량이 괄목할 만큼 강화됐어요.
Q7. 원포인트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전문가의 마케팅 역량이라 생각하는데, 전문가의 주인의식도 그에 못지않게 큰 장점이라 생각해요. 원포인트 전문가는 외부 전문가임에도 불구하고 인하우스 직원처럼 주인의식을 갖고 고객사에 하나라도 더 알려주려 하세요. 퍼포먼스 마케터로 고용했지만, 그 외의 콘텐츠, 브랜드 마케팅 영역에서도 다양한 조언을 주고 계시죠. 내부 마케터 채용 시 면접 질문 선정과 지원자 평가에도 도움을 주셨어요.
Q8. 원포인트를 추천하신다면 어떤 기업에 하시겠어요?
실력 있는 경력직 마케터가 없는 초기 스타트업에 추천하고 싶어요. 저희처럼 시드 단계와 시리즈A 투자를 받은 스타트업에는 실력있는 경력직 마케터 채용이 부담되기 때문에 원포인트의 서비스가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Q9. 앞으로 리클은 어떻게 성장하고 싶으신가요?
향후 5년 이내에 국민들이 옷을 버리는 습관과 문화를 변화시키는 것이 리클의 비전이에요. 결국에는 헌 옷 수거함을 대체하는 서비스가 되고 싶어요. 리클이 앞장서서 국내 대다수의 의류 폐기물을 수거하고 재판매하는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