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실력 있는 마케터를 채용하고 싶어하지만, 어떤 방식이 회사에 가장 적합할지 모를 때가 많습니다. 다양한 시도를 해봤지만 답을 찾지 못했다면, 이번 사례에 주목해 주세요. 대행사와 직접 채용을 모두 경험한 후, 전문가와의 협업으로 마케팅 효율을 극대화한 에이비오(슬립슬러)의 성공 사례를 소개합니다.
Q1.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에이비오 대표 강현규입니다. 수면 용품 브랜드 슬립 슬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원포인트는 9개월 동안 이용 중입니다.
Q2. 사업을 시작하신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저는 축구 구단에서 약 6년 간 일을 했습니다. 사람들은 주로 선수들이 경기를 뛰는 모습만 보지만, 저는 그 이면을 볼 수 있었습니다. ‘성과와 재능 이전에 잘 먹고 잘 자는 게 먼저다!’ 라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선수들이 좋은 호텔에서 숙박하는 이유도 결국은 잘 자기 위해서인 것처럼 내 집에서도 호텔처럼 편하게 잘 수 있다면 집이 곧 호텔이 된다는 생각해서 출발해, 모든 사람들이 ‘잘’ 하기 이전에 ‘잘’ 자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3. 원포인트 이용 전, 어떤 어려움을 겪고 계셨나요?
원포인트 이용 전에는, 약 1년 동안 대행사를 통해 마케팅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처음에는 내부에 마케팅 전문가가 부재하다보니 대행사 측에 온라인 마케팅을 맡겼습니다. 그러나 매출이 오를수록 대행 수수료도 함께 증가했어요. 마크업 대비하여 대행사가 우리에게 실질적으로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은 적을 수밖에 없다라는 생각이 들어, 여러 가지를 고려해보았을 때 차라리 자체 채용을 하는게 오히려 효율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정규직 채용도 시도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채용 역시 쉽지 않았어요. 실력 있는 시니어 마케터는 구하기 어렵고, 주니어 마케터를 리드하기에는 제 마케팅 지식이 부족했습니다. 그러던 중, 원포인트를 이용하는 지인의 추천으로 서비스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Q4. 원포인트 사용을 결정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전문가 인터뷰 때 전문가님께 강한 확신을 받고 고용을 결정했습니다. 지금까지 만난 다른 전문가 분들은 제 직급이 대표다 보니까 ‘대표님이 하라면 해야죠’ 라는 느낌으로 접근하셨는데요. 제가 마케팅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오히려 마케팅 전문가 분께 의지하고 싶었던 건데 그 부분이 충족되지 않았습니다.
반면, 저희 전문가님은 첫 만남부터 저희 회사의 마케팅 상황의 문제점과 개선점을 솔직하게 짚어 주셨습니다. 전문가님께서는 저에게 잘 보이시려고 한 게 아니라 오히려 현재 뭐가 잘못되고 있는지, 그리고 제가 알아야 될 부분들을 차근차근 설명해 주셨어요. 가장 인상 깊었던 건 전문가님이 본인은 항상 명확한 목적을 두고 업무에 임하신다면서 앞으로의 성과 목표를 설정하시더라고요.
이건 정말 MSG처럼 들릴 수도 있는데요. 미팅이 끝나고 저희 공동 대표님께 ‘이 분이다, 무조건 하자’ 이렇게 말할 정도로 바로 확신이 들었습니다.
Q5. 전문가님께 어떤 도움들을 얻고 계신가요?
전문가 고용 | 퍼포먼스 마케터 H |
전문가 이력 | 5년차 퍼포먼스 마케터 – 글로벌 커머스 플랫폼 인하우스 마케터 – 마케팅 에이전시 커머스 경험 다수 – 인하우스 주니어 교육 경험 다수 |
시간제/기간 | 주 10시간 / 23년 11월 ~ (진행중) |
업무 범위 | [퍼포먼스 마케팅 실무 전반] 1. 퍼포먼스 마케팅 전략 제안 및 액션 제안 2. 매체 운영 및 성과 최적화 3. DA 마케팅 소재 발굴 4. 데이터 분석, 데이터를 통한 전환 최적화 방안 제안 |
퍼포먼스 마케터 H님과는 마케팅 현황 점검을 통한 전략 제안 단계부터 시작했습니다. 이후 적합한 매체 선정 및 운영, 바이럴 마케팅 전략 수립, 리텐션 개선, 소재 및 상세 페이지 기획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계십니다.
커뮤니케이션은 일주일에 한 번 정기 미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분기별로 대면 미팅을 통해 솔루션과 방향성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성과 및 알아야 할 것들을 정리해 공지해주시는데요. 심지어 필요할 때는 저희에게 먼저 미팅을 요청 주실 만큼 책임감이 대단하십니다. 업무량이 너무 많은 것 같아 항상 감사하면서도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전문가님은 정말 수시로 저희 업무를 확인해주셔서 인하우스 직원 만큼 든든합니다.
Q6. 원포인트 전문가와 만들어낸 성과도 있을까요?
매출은 원포인트 이용 전 대비 80%가 증가했습니다. 전문가님과 협업한 지 8개월 동안 매달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성과뿐만 아니라, 전문가님의 리드를 통해 협업 과정 동안 제 마케팅 이해도도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Q7. 어떤 기업에게 원포인트를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대행사의 전문성이나 신뢰도에 아쉬움을 느끼는 대표님들께 추천드립니다. 경력직 마케터를 고용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라면 더욱 추천합니다. 마케팅 외주에서 벗어나 직접 배우고 함께 논의하고 싶으시다면, 원포인트 서비스를 고려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Q8. 앞으로 슬립 슬러는 어떻게 성장하고 싶으신가요?
안정성을 기반으로 정직하게 성장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저희는 자체 공장을 운영해 제품을 다이렉트로 들여오기 때문에 품질과 가격 면에서 자신감이 있습니다. 투자 없이 자금을 활용하여 조금씩, 그러나 확실하게 성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슬립슬러 운영사 에이비오의 성공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전문성과 신뢰도를 갖춘 마케터를 고용하는 일은 모든 대표님들의 공통된 과제일텐데요. 많은 대표님들이 에이비오의 사례에 공감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실력 있는 마케터 고용과 마케팅 이해도 향상의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싶다면, 원포인트 사용을 고려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