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스퀘어드: 정규직 채용 없이 B2B 퍼포먼스 마케팅으로 잠재 고객 리드 60% 성장시킨 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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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포인트의 정말 오랜 고객사, 소프트스퀘어드를 만나봤습니다. 소프트스퀘어드는 원포인트를 통해 장기/단기, 마케팅/디자인 등 목적에 맞는 여러 전문가를 고용해 오셨는데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소프트스퀘어드가 초기 B2B 마케팅을 위해 어떤 방식으로 적합 전문가를 고용했는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Q1.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소프트스퀘어드에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엘리입니다. 저희 소프트스퀘어드는 개발팀 구독 채용 서비스 그릿지(GRIDGE)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단순 도급개발만 제공하는 일반 외주사와 달리, 도급 개발 이후에도 특정 분야에 대한 추가 인력 필요 시 유연하게 인력을 추가 제공 받을 수 있다는 것이 그릿지의 장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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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8월 그릿지를 런칭 이후, 초기 마케팅을 공격적으로 진행하고자 했어요. 하지만 회사 내 마케팅 담당 인력은 저 혼자였고,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기엔 리소스가 너무 부족한 상황이였습니다.

당장 추가 인력이 필요했지만, 장기적으로 마케팅 직원이 계속 필요할 지 확신이 없었어요. 채용만큼이나 해고도 어려운 만큼, 미래가 불확실한 상황에서 정규직 시니어 마케터를 채용하기엔 부담이 컸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처음 시도한 방법은 대행사 활용이였어요. 하지만 전반적으로 저희 팀에 핏하다는 인상을 받지 못했습니다. 저희 내부에 퍼포먼스 전문 지식이 없어 그랬을 수도 있지만, 대행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은 현재 광고가 잘 되고 있는지, 이후 액션은 어떻게 진행해야하는지에 대한 충분한 인사이트를 얻어내지 못했습니다. 그러다 원포인트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우수한 전문가 퀄리티가 가장 큰 이유였던 거 같아요. 대행사와 저희가 잘 맞는 상황이 아니라 판단한 만큼, 전문성이 높고 열정적으로 업무를 봐줄 인력이 매우 간절했어요.

그러던 중 원포인트를 알게되었고, 매칭된 N전문가님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인터뷰에서부터 저희가 바라던 데이터 역량, 적극적인 의지 모든 것을 갖춰주신 분이었습니다. 특히 B2B 산업군 경험이 있으셔서 저희에게 필요한 도움을 주실 수 있는 분이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저뿐만이 아니라 함께 인터뷰에 참여하신 CPO님께서도 바로 ‘이분이다!’하는 확신이 드셨다 말씀주셨어요.

저희가 가지고 있던 모든 인력 리소스 문제들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지금까지 총 3명의 전문가, 다른 사업부의 전문가 고용까지 합치면 4명의 전문가님과 업무를 진행했고 그때마다 다른 목적으로 전문가를 고용했습니다. 크게 두가지 목적으로 나눠보자면, 1) 전문성 필요 업무 2) 단기 리소스 절감으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원포인트에 가장 먼저 요청드린 전문가는 시니어 퍼포먼스 마케터였습니다. 당시 내부에서 매체 성과 안정화에 대한 필요성이 컸고, 안정화 및 초기 시스템을 잘 구축해주시면서 꾸준히 성과를 개선해주실 전문가님과 만나고 싶었습니다. 기본적으로 B2B 마케팅 경험이 있으신 분, 데이터 분석 역량이 있으신 분을 추천달라 말씀드렸고, 적합한 미들-시니어 전문가 두분과 차례대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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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 마케터 N님과는 초반 광고 안정화를 위한 여러가지 셋팅 점검부터, 퍼포먼스 마케팅 데이터 분석을 위한 마케팅 프로세스 기반을 닦았습니다. 그때 잡아주신 일부 프로세스는 아직까지도 업무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건 비밀이지만, CPO님이 전문가님을 너무 좋게 보셔서 스카우트 시도까지 한 적도 있었어요 (웃음) 그만큼 전문성뿐만 함께 한 팀으로 일하고 싶을 만큼 커뮤니케이션도 훌륭하신 분이었습니다.

N 전문가님 개인 사정으로 업무를 종료하고, 이후 고용은 좀 더 깊은 데이터 분석과 프로덕트 개선단까지 의견을 주실 수 있는 분으로 요청을 드렸습니다. 요청드린 전문가 조건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 B2B 플랫폼 경험이 있는 고연차 그로스 마케터
  • 높은 객단가 프로덕트를 마케팅 해본 경험
  • 매체 운영 뿐만 아니라 데이터를 프로덕트 개선에 사용해본 경험

C 전문가님과 업무도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광고 데이터 첫 리포팅 때부터 내부 직원들이 놀랐을 정도로 데이터 분석의 깊이가 남다르셨습니다. 해보고 싶은 가설 실험을 말씀드리면, 거기에 본인의 아이디어를 더해 더 효율적이고 의미있는 실험이 가능하도록 도움을 많이 주셨어요. 고연차 전문가이신 만큼 업무 노하우들도 정말 많이 가지고 계셔서 저희 팀원들의 역량 내재화에도 정말 큰 도움을 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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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담당한 업무는 아니지만, 저희 소프트스퀘어드 다른 사업부에서 단기 마케팅 전문성이 필요해 원포인트를 사용한 경험이 있습니다. 너디너리라고 하는 IT작업자들을 위한 데모데이 프로그램 홍보를 위해 퍼포먼스 마케터 매칭 요청을 드렸습니다. 약 한달 정도 단기로 전문가를 고용했고, 딱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전문가를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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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 매칭에 만족감을 느낀 이후, 내부 디자이너 공백 문제를 위해 원포인트에 디자이너 전문가님도 매칭을 요청드렸습니다. 광고 배너 디자인을 맡아주실 디자인 인력이 없는 상황에서, 이전에는 제가 직접 모든 배너를 직접 기획부터 제작까지 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디자인을 전공하지 않았다보니, 생각나는 소재나 기획안이 있어도 충분히 시각적으로 표현하기가 어렵더라고요. 다른 할 일도 너무 많았구요.

디자이너 J님과 업무를 진행하면서부터는 일이 정말 효율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지금도 함께 업무하고 계신데요, 저희가 생각한 아이디어나 기획안을 전달드리면, 하루이틀만에 정말 뚝딱 작업해서 시안을 전달주십니다. 정말 인하우스 디자이너처럼, 게다가 실력도 좋으신 분이라 덕분에 저는 다른 마케팅 주요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벌써 거의 일년 정도 함께 업무하고 있는데 너무 만족하고 있고, J님께 이 기회를 빌어 감사하다는 말씀 전달 드리고 싶어요.

매주 운영 성과와 분석된 내용들을 전문가님과 분석하고 있고, 꾸준히 개선을 반복해온 결과 실제 성과로 이어졌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전월 대비하여 잠재 고객 리드 수가 약 60% 상승했고, 연초에는 약 70%의 성장을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전문가님 상황으로 업무를 지속할 수 없어 종료했지만, 내부 마케팅 팀, 인턴과 퍼포먼스 마케팅을 자체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꾸준히 성과가 안정되고 개선되고 있습니다. 이전이라면 저 혼자 마케팅 업무를 해내는 것이 많이 버거운 일이었을 것 같아요. 전문가님께서 초반 마케팅 시스템과 업무 루틴을 잘 잡아주신 부분이 정말 크다 생각합니다.

초기 단계의 기업들은 저희처럼 마케팅 인력이 부족한 곳들이 많을 거 같아요. 저희도 대행사 활용 실패 후 정규직 채용을 고려했었는데요. 지금 전문가님들과 함께 수립한 업무 프로세스를 경험해보니, 저희 단계에서는 정규직 채용이 조금 섣불렀을 수도 있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케팅 인력은 부족하지만 정규직 채용에 대해서는 우려하고 계신 스타트업 대표님들께 꼭 추천드리고 싶어요.

또, 저와 인턴 한 분만으로 팀이 돌아갈 수 있는 것은 디자인을 전담해주시는 J디자인 전문가님의 역할이 정말 크다고 생각해요. 원포인트 디자이너 매칭의 최대 수혜자로서 디자이너 매칭도 강력추천 드립니다!


초기 마케팅 리소스 부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던 소프트스퀘어드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마케팅 전문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기업이라면, 원포인트 사전 미팅을 신청해보세요. 기업의 인재 확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그날까지, 원포인트는 계속해서 정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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