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버딩 : 파트타임 마케터 고용으로 마케팅 리소스를 90% 줄일 수 있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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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기업들이 새로운 방식으로 고객과 소통하고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빠르게 변화하는 마케팅 환경 속에서 많은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은 한정된 리소스와 인력으로 마케팅의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위버딩 역시 마케팅 리소스의 부재로 어려움이 있었으나 원포인트를 통해 마케팅 업무 리소스를 무려 90% 절감하고 더욱 중요한 업무에 집중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마케팅 리소스와 인력 부족으로 고민하는 기업들을 위해 위버딩(누트컴퍼니)의 성공 사례를 소개합니다.

Q1.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누트컴퍼니에서 프로덕트 매니저로 일하고 있는 권준입니다. 누트컴퍼니는 위버딩이라는 앱과 웹 서비스를 운영하며, 태블릿에서 노트 테이킹 시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문구를 판매하는 플랫폼입니다. 국내 최대 디지털 문구점으로, 2만 개 이상의 제품과 2,000명 이상의 국내외 작가들과 협업하고 있습니다. 현재 해외 시장에도 진출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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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2. 원포인트 이용 전, 어떤 어려움을 겪고 계셨나요?

저희는 최대 1,500만 원 내외의 월간 마케팅 비용을 사용할 수 있었지만, 회사 내에 마케팅 전문 인력이 없었습니다. 제가 마케팅 경력이 조금 있어 혼자서 마케팅을 담당했었는데, PM으로서 다른 업무도 많아 최적화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마케팅 예산이 늘어날수록 CAC 같은 지표가 중요하지만 이를 최적화하기 위한 시간이 부족했어요. 또, 마케팅 풀타임 인력을 고용하는 것도 불확실한 예산 문제로 고민이 있었고, 에이전시와의 협업은 저희 리소스가 너무 많이 소모됐고 수동적인 대응 때문에 만족스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프리랜서와의 협업이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Q3. 원포인트 사용을 결정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다른 프리랜서 플랫폼을 단기 프로젝트로 이용해본 적 있습니다. 그런데 마케팅 부분은 단기적인 협업이 아닌 장기적인 파트너십이 필요합니다. 다른 서비스들도 마케팅 전문 인력을 제공할 수는 있었지만, 원포인트가 유일하게 마케터들을 사전 필터링해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저희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사용을 결정하게 되었죠. 원포인트가 저희 대신 마케팅 인력을 더 잘 검증해줄 수 있다는 믿음이 결정적인 요소였습니다.

Q4. 전문가님께 어떤 도움을 얻고 계신가요?

전문가 고용퍼포먼스 마케터 A
전문가 이력5년차 퍼포먼스 마케터
– 소셜 미디어 및 데이터 분석 전문가 (네이버, 카카오, X)
– 국내외 글로벌 캠페인 운영 이력 (호주, 프랑스)
시간제/기간주 20시간 / 3~6개월
업무 범위퍼포먼스 마케팅 전략
– KPI 수립, 미디어 믹스 수립 등
– 기존 매체 운영 히스토리 체크

매체 운영 실무
– 매체 최적화 및 액션 수행
– 필요시 트레킹 환경 구축 및 점검

소재 기획/제작 서포트
– 레퍼런스 서치/ 소구점 발굴 (내부 진행이나 필요시 인사이트 제공)
* 그 외 여러가지 성과 증대를 위한 액션 제안 및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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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포인트 전문가님은 이전에 협업했던 에이전시들과 달리, 저희 제품을 더 적극적으로 깊이 이해하려는 노력이 돋보였고, 예상보다 더 자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해 주셨습니다. 제가 바쁠 때 싱크업이 어려워도, 요청하지 않은 부분까지 먼저 찾아서 해결해 주셨고, 새로운 제안과 액션 아이템을 선제적으로 제시해 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퍼포먼스 마케팅 매체 운영과 소재 기획뿐만 아니라, 네이버 서치 광고 키워드도 함께 봐주셨습니다. 원래 B2C 마케팅만 협업할 예정이었으나, 굿노트와의 B2B 협업이나 하이브, 디즈니 코리아와의 협업 홍보까지도 도움을 주고 계십니다.

Q5. 원포인트 전문가와 만들어낸 성과도 있을까요?

직접 마케팅을 진행했을 때보다 나은 결과를 얻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내부 리소스를 크게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마케팅 업무의 90% 이상을 전문가님께서 담당해 주셔서 팀의 다른 업무에 집중할 수 있었던 것이 가장 큰 이점이었습니다.

또한, 원래는 원격 협업만 기대했지만, 전문가님이 직접 저희 회사를 방문해 주셔서 B2C뿐만 아니라 B2B 협업을 위한 온보딩 과정에서도 큰 도움을 주셨습니다. 특히 초기 온보딩 과정에서 예상보다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 주셨습니다. 적극적인 전문가와 매칭이 되어 협업은 기대 이상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들 수 있었던 것 같아요.

Q6. 어떤 기업에게 원포인트를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마케팅을 시도해보고 싶지만, 아직 마케팅을 장기적으로 이어갈 확신이 없거나, 회사 규모가 크지 않아 인력을 풀타임으로 고용하기 부담스러운 기업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월간 마케팅 예산이 3~400만 원밖에 안 되는데, 풀타임 마케터를 고용해 같은 금액의 월급을 지급한다면 비효율적이겠죠. 마케팅 효과가 예상보다 크지 않거나, 예산을 더 줄여야 할 상황에서 인력 고용에 대한 리스크가 있는 기업이라면 원포인트와 같은 서비스가 비용 절감에 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마케팅 예산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고, 전문 인력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점에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Q7. 앞으로 누트컴퍼니는 어떻게 성장하고 싶으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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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BTS, 디즈니와의 협업을 진행했고, 앞으로도 큰 파트너십들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또, 최근 태국 박람회에 참여해 긍정적인 반응을 얻는 등 해외 시장도 적극적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글로벌 유저들이 저희 앱을 많이 이용하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저희 목표는 아이패드에서 노트 테이킹을 하시는 모든 분들이 꼭 사용하는 필수 앱이 되는 거에요. 그래서 학생, 그림을 좋아하는 사람, 혹은 공부할 때 아이패드를 사용하는 분들이 모두 위버딩을 방문해 필요한 것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위버딩 운영사 누트컴퍼니의 성공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마케팅을 고민하는 시간조차 아까운 게 모든 대표님들의 공통된 과제일텐데요. 많은 대표님들이 누트컴퍼니의 사례에 공감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실력 있는 마케터 채용에 대한 고민과 시간을 덜고 싶다면, 원포인트 사용을 고려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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