왠지 : 메타 광고비 16% 증액하고 매출은 229% 상승 시킨 전략

By

안녕하세요, 이커머스 마케팅 전문가 Zoe B 입니다. 메타 광고 최적화와 CRM을 중심으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고 실행하며, 이커머스 브랜드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image 34

왠지는 전통적인 디자인으로 현대적인 라이프스타일 소품을 제작합니다. 기존에는 대행사와 외부 인력을 통해 메타 광고 및 네이버 키워드 최적화 마케팅을 진행했으나, 성과가 저조했습니다. 그래서 기존 마케팅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액션 플랜을 제안했습니다.

기존 마케팅과 자사몰 진단

기존 자사몰과 스마트스토어의 구매전환율이 낮은 원인을 분석한 결과, 다음의 네 가지 문제점을 발견했습니다.

  • 광고 타겟 최적화 부족: 적절한 타겟 설정이 이루어지지 않음.
  • 제품 소구점 미흡: 각 제품의 셀링 포인트가 명확하지 않아 타겟의 관심을 끌기 어려운 상태. 따라서 메타 광고 운영 시에도 머신러닝의 방향이 잘못 되었을 가능성이 높음.
  • 상세페이지 내 셀링 포인트 노출 부족: 상세페이지에서 제품의 USP가 직관적으로 드러나지 않음.
  • 자사몰 내 정보 과다로 가독성 저하: 텍스트가 많고, 썸네일 등 콘텐츠 비주얼이 일관되지 않아서 제품의 정보를 인지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림.

해결 전략과 실행

왠지 제품의 특성상 재구매 가능성이 낮아 신규 고객 유입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또 예산 제한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메타 광고 매체에 집중했습니다.

핵심 전략

핵심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제품별 타겟 최적화와 타겟별 소구점 세분화로 유입단가를 낮추고 고품질의 잠재고객을 확보합니다. 둘째, 자사몰 콘텐츠와 상세페이지에 제품 USP를 직관적으로 보이도록 개선하고, 자사몰 구매여정의 뎁스를 줄여 구매전환율을 높입니다. 마지막으로, 네이버 검색 키워드 최적화를 통해 제품 노출량을 높입니다.

우선 자사몰 구매전환율과 광고 효율을 최우선 과제로 두고 자사몰과 상세페이지 개선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직접 광고 운영 후 1개월 만에 ROAS가 262% 증가(상승율 184%)했고 매출이 229% 증가했습니다.

이후에도 자사몰과 상세페이지 고도화 작업을 진행하며 신제품 런칭 및 프로모션에 맞추어 최적화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광고 효율을 넘어 오가닉 유입의 AOV를 높이기 위한 프로젝트로 네이버 검색 최적화와 자사몰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왠지, 매출, 메타, 상승
이미지1: 자사몰 개선안
왠지, 매출, 메타, 상승
이미지2: 상세페이지 기획

매출 상승에 기여한 메타 광고 최적화 액션

메타 광고 최적화를 통해 얻은 가장 큰 성과와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타겟과 광고 소재 최적화를 위해 연령대별 AB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구매 전환율이 40대 이상의 연령층에서 더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중년층이 공감할 수 있는 소구점을 중심으로 광고 소재를 기획하고 제작하였으며, 이를 통해 구매 전환율을 2.8배 이상 끌어올릴 수 있었습니다.

또한, 메타 광고 내에서 광고 노출 지면을 최적화하기 위해 다양한 지면에서의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특정 지면에서 CPA가 다른 지면보다 낮다는 사실을 확인하였고, 해당 지면에 집중적으로 광고를 집행한 결과 CPA를 더욱 낮추는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넥스트 히어로 아이템을 발굴하기 위해 여러 제품의 광고를 테스트하며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이를 통해 CPC는 낮고 CVR은 높은 특정 제품을 발견하였으며, 해당 제품을 중심으로 캠페인을 운영한 결과 지속적으로 매출을 견인하는 히어로 아이템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참고로, 모든 데이터 분석은 GA, 자사몰 대시보드, 내부 대시보드 등을 활용하여 분석했습니다.

그외 추가 제안

3인플루언서리스트업 4
이미지3: 인플루언서 리스트

추가적으로 필요에 따라 프로모션 기획, 인플루언서 시딩 전략, 신규 광고 매체 제안, 숏폼 콘텐츠 제작 등 영업과 마케팅 전반에 걸친 제안을 드리고 있으며 우선순위에 따라 협업하여 실행하고 있습니다.

Frame 89 1
링크드인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SMS로 공유하기

인사이트와 성공사례를 받아보세요

구독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에 동의하게 됩니다.

Othe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