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C 마케팅에 있어 리뷰의 중요성은 모두 알고 계실 텐데요. 마찬가지로 B2B 마케팅을 할 때,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콘텐츠가 있습니다. 바로 성공사례, 즉 후기 콘텐츠입니다. SaaS, 헬스케어, HR, 물류, 제조 등 산업과 분야와 관계없이 양질의 성공사례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제작하길 권해드립니다. 이번 글에서는 성공사례 콘텐츠가 B2B 마케팅에서 필수적인 이유를 고객의 구매 여정과 연결하여 설명하겠습니다. 또한 잘 만든 성공사례 콘텐츠 사례도 소개해드릴게요.
순서
성공사례 콘텐츠가 중요한 이유: 구매 여정의 복잡성과 불확실성
B2B 구매 여정은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걸리며,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관여합니다. 이 과정에서 구매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격 및 효용성에 대한 우려
- 내부 설득의 어려움 (너무 많은 결정권자)
- 정보 부족으로 인한 불확실성
- 문제 해결 가능성에 대한 의구심
이러한 문제는 대부분 적절한 콘텐츠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성공사례 콘텐츠는 고객의 구매 여정 각 단계에서 발생하는 우려를 해소하고, 구매 결정을 유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좋은 콘텐츠 마케팅은 고객의 구매 여정에 맞춰 적절한 콘텐츠를 배치하여, 콘텐츠를 통해 고객의 문제를 상기시키고, 해결 가능성을 제시해줘야 합니다.
B2B 고객 구매 여정에 따른 성공사례 콘텐츠의 역할
먼저 고객의 구매 여정을 인식(Awareness), 고려(Consideration), 결정(Decision) 세 단계로 나눠볼게요. 성공사례 콘텐츠는 각 단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 신뢰 구축: 인지(Awareness) 단계
이 단계에서 고객은 자신의 문제를 인지하고, 해결 방법을 찾기 시작합니다. 이 때 성공사례 콘텐츠는 실제 사례를 제공하여 고객에게 신뢰를 심어줄 수 있습니다. 특히 SaaS와 같은 서비스의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를 구체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신뢰를 쌓을 수 있습니다. 인지도가 부족하다면 ‘많은 기업들이 우리를 선택했다’라는 내용을 지속적으로 알릴 필요가 있어요. 네임드 기업의 성공사례 몇 개만으로도 기업의 전문성과 신뢰성을 더욱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꼭 유명 기업이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잠재 고객이 공감할 수 있거나 매력적인 스토리텔링을 보유한 고객의 사례를 더욱 흥미롭게 활용해 보세요.
2. 문제 해결 능력 강조: 고려(Consideration) 단계
구매 필요성을 느낀 잠재 고객이 여러 솔루션을 비교하고 평가하는 단계에서도 성공사례 콘텐츠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성공사례를 통해 잠재 고객은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가 자신의 문제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습니다. 성공사례 콘텐츠는 동일한 산업군이나 유사한 문제를 가진 고객에게 큰 설득력을 발휘합니다.
만약 제공하는 서비스와 가격이 경쟁사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다면, 성공사례 콘텐츠를 통해 차별성을 갖추고 경쟁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3. 최종 구매 결정 요소: 결정(Decision) 단계
결정 단계에서는 최종적인 증거가 필요합니다. 성공사례는 실제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한 후 얻은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줌으로써, 잠재 고객의 구매 결정을 유도합니다. 이는 다른 고객들의 성공을 통해 자신의 비즈니스에서도 비슷한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확신을 심어줍니다.
tip. 많은 고객사가 인터뷰에 응하기를 꺼리거나, 내부 정보를 공개하지 않길 원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럴 경우 네트워킹으로 담당자를 설득하거나, 회사의 로고 이미지만 사용하거나 회사명을 드러내지 않고 원하는 수준에 맞춰 내용을 공개하겠다는 제안을 하며 조심스럽게 접근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B2B 마케팅 성공사례 콘텐츠의 좋은 사례
1. 채널톡
채널톡은 성공사례 콘텐츠를 매우 잘 활용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블로그뿐만 아니라, 고객 사례 전용 페이지를 만들어 서비스 활용법과 마케팅 전략을 두 가지 주제로 나눠 제공합니다. 가장 많이 알려진 성공사례로는 ‘무직타이거’ 사례가 있습니다.
2. 잔디
협업툴 기업 잔디는 다양한 산업군의 성공사례를 체계적으로 제작하여 적극적으로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제조, 유통, F&B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분류된 성공사례는 잠재 고객이 자신과 유사한 상황에서 잔디가 어떻게 효과적으로 사용되었는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3. 크몽
외주 프리랜서 마켓인 크몽도 성공사례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고객 대상의 서비스, 크몽 엔터프라이즈를 이용한 다양한 업종의 고객 사례를 지속적으로 콘텐츠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비슷한 업종이나 상황에 처한 기업 고객들에게 큰 설득력을 발휘하며, 마케팅 활동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전문가 작업 콘텐츠 예시: 수많은 커피 브랜드들 사이에서 성공하는 비결, 정답은 리브랜딩에 있어요!
성공적인 B2B 마케팅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콘텐츠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성공사례 콘텐츠는 우리 기업에 필요한 많은 콘텐츠 종류 중 하나일 뿐입니다. 인지도, 트래픽, 유료 전환 등 각기 다른 목표와 상황에 따라 필요한 콘텐츠를 기획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를 단순히 제작하는 것에 그치지 말고, 전략적으로 기획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구매 여정의 각 단계에서 고객의 우려를 해소하고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성공사례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세요. 클릭 수가 적더라도, 고객의 최종 구매 결정을 이끄는 결정적인 역할을 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