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초가 다가오면 자주 눈에 띄는 게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트렌드 리포트’죠. 많은 기업이 자사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트렌드 리포트나 백서를 발행하기 시작합니다. PDF 다운로드나 ebook, 또는 디지털 콘텐츠 형식으로 제공되는 이 자료들은 단순한 콘텐츠 이상의 가치를 가지며, 특히 B2B 콘텐츠 마케팅에서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그렇다면 왜 기업들은 이런 백서 콘텐츠를 제작하는 걸까요?
지금부터 B2B 마케팅에서 백서가 필수적인 이유와 제작 팁을 소개하겠습니다.
순서
B2B 마케팅에서 필수적인 유익한 콘텐츠
먼저 B2B 마케팅을 어렵게 느끼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볼까요?
- B2C 브랜드에 비해 인지도가 낮고, 고객에게 다가가는 방식에 익숙하지 않다는 점
- 자꾸 사람이나 감정이 아닌, 기업과 기능 중심으로 접근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
- B2C 마케팅과 달리 페이드 캠페인의 효율이 낮다는 점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강력한 도구가 바로 유익하고 흥미로운 콘텐츠입니다. 기업과 잠재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기획 및 제작하여, 모든 접점에서 노출함으로써 신뢰를 쌓아갈 수 잇습니다. 특히 전문적 인사이트를 담은 백서는 잠재 고객과 깊이 있는 연결을 만들기 위해 필수입니다.
백서 콘텐츠를 기획할 때 아래와 같은 포맷을 고려해 보세요.
- 사례 연구(Case Study): 성공적인 프로젝트나 고객 사례를 흥미롭고 구체적으로 설명해, 유사한 상황에 처한 잠재 고객에게 공감을 주고 신뢰를 강화할 수 있어요.


- 고객 데이터: SaaS 기업 등 데이터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수집해 시각적 자료로 표현하면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백서 콘텐츠 및 트렌드 리포트 제작 팁
백서 콘텐츠 마케팅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B2B 마케팅에서 필수입니다.
1.리드 확보와 신뢰 구축
누구도 제공하지 않는 유용한 정보와 인사이트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전문성을 강조하고 동시에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백서 다운로드 시 고객 정보를 수집할 수 있어 높은 품질의 리드를 확보해 향후 마케팅 활동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전문성 입증과 인지도 증진
백서를 통해 기업은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권위를 강조할 수 있어요. 고객들이 직면하는 문제(pain points)와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콘텐츠를 통해, 기업이 얼마나 해당 분야에 능통한지를 어필할 수 있어요. 또한 보도자료, 콘텐츠 광고 등을 통해 유의미한 인지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3. 잠재고객의 인식 개선
또한 백서 콘텐츠는 잠재 고객이 인식하지 못한 문제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탐색하게 하는 중요한 도구로도 작용합니다.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잠재 고객의 필요성에 어떻게 부합하고 활용할 수 있을지를 이해시키는 데 유용합니다.
B2B 마케팅에서 특히 백서가 필수인 이유
다가오는 연말연초 성공적인 백서(트렌드 리포트) 제작을 위해 다음의 팁을 참고해 보세요.
-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데이터를 활용하세요!
인사이트가 있어야 다운로드 하고 싶고, 공유하고 싶어집니다. 좋은 콘텐츠는 언제나 내가 아닌 잠재 고객들에게 흥미롭고 유용한 콘텐츠라는 걸 잊지 마세요! 설문 결과, 업계 데이터, 자사 데이터, 주요 사례 등 다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인사이트를 제시하세요. -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시각적 구성을 강화하세요.
인포그래픽, 이미지, 차트(그래프) 등 다양한 시각적 요소를 충분히 활용해서 어려운 정보를 쉽게 전달하세요.

- 명확한 CTA(Call To Action)을 추가하세요.
리포트를 단순히 정보만 제공하고 끝낼 수는 없죠. 독자가 다음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명확하게 안내하세요. 예를 들어, ‘관련 콘텐츠 더 보기’, ‘무료 상담 신청하기’, ‘도입 알아보기’ 등과 같은 행동을 유도하는 문구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 아무도 궁금해하지 않는 우리 기업/서비스 얘기는 적당히!
백서의 목적은 흥미 유발, 인지도 증진, 리드 수집입니다. 지나치게 기업이나 서비스 이야기에 집중하면 오히려 관심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본문은 핵심 정보 위주로 구성하고, 기업 정보는 서두나 결론 부분에 간략하게 담아 본질을 흐리지 않도록 하세요.
트렌드 리포트를 포함하여 각종 백서 콘텐츠는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것 이상의 가치를 지닙니다. 특히 다가오는 연말연초에는 ‘[기업명] 2025 트렌드 리포트’와 같은 형식으로 리포트를 발행해 고객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각종 백서 콘텐츠는 기획부터 제작, 배포 후 활용 전략까지 철저하게 준비해서 시작할 필요가 있어요. 더 늦기 전에 효과적인 B2B 마케팅을 위한 백서 콘텐츠 제작, 지금 바로 계획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