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블로그 마케팅 운영 가이드 2 |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 C-RANK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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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블로그 마케팅 채널 중 과금 없이 광고할 수 있는 대표 채널, 네이버 블로그, 보다 현명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싶으시죠? 알고리즘을 활용한 다양한 전략, 알려드릴게요.

순서

안녕하세요, 원포인트 마케터로 활동하고 있는 리요입니다.

저는 콘텐츠/브랜딩 마케터이자 구독자 1만 명의 뉴스레터를 운영, 다음카카오의 공식파트너로서 활동하며 SEO 최적화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지난번 아티클을 통해 기업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상위 노출 전략들을 알려드렸습니다. 지난번 약속드린 것과 같이 이번 아티클에서는 온드미디어를 활용한 콘텐츠 SEO 최적화 방법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 C-Rank, 그놈이 알고싶다.

네이버에는 하루에도 수천 건의 콘텐츠가 발행되고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말이죠. 우리 기업 블로그가 고객들에게 선보이고 싶은 콘텐츠들을 상위 노출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상상을 해보죠. 여러분이 만약 ‘기업 전문 번역’을 검색한다고 합시다. 노출되는 수많은 콘텐츠들 중 굳이 페이지 수를 넘겨가면서 뒷단에 있는 게시물을 확인하실 건가요? 아마 90프로 이상의 고객들은 첫 페이지, 길어도 2~3페이지 내에서 필요한 정보를 모두 얻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양질의 콘텐츠를, 상위 노출시키는 것은 가장 중요한 작업입니다.

네이버에서는 검색어 상위 노출을 시키기 위하여 소위 블로그 품질 지수, C-Rank(씨랭크)알고리즘이 중요합니다.

기업 블로그 마케팅 팁 1. How to Upgrade ‘블로그 지수’

블로그 지수를 결정하는 요인은 간단합니다. 

얼마나 오래, 자주, 상호작용을 하며 품질 높은 글을 발행하였고 / 하고 있는가.

네이버는 블로그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자체 알고리즘으로 씨랭크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공식적으로 씨랭크 알고리즘과 네이버 라이브 검색에 대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기업 블로그 마케팅 운영 가이드 2 |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 C-RANK에 대하여

네이버는 C-Rank 알고리즘을 통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파악합니다.

  • 각 블로그의 주제별 관심사의 집중도가 얼마나 되는가 (Context), 
  • 생산되는 정보의 품질이 얼마나 좋은가 (Content), 
  • 콘텐츠가 어떤 연쇄반응을 보이며 소비 및 생산되는가 (Chain)

이 기준을 바탕으로 각 블로그는 얼마나 믿을 수 있고 인기 있는 블로그인지(Creator)를 계산됩니다.

특히 특정 주제에 대한 관심과 집중도가 높은 블로그의 포스트가 검색 결과에 더 잘 노출될 수 있도록 검색 랭킹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즉, 기업 블로그에 발행되는 콘텐츠가 특정 주제에 부합하도록 지속적인 발행이 중요하며 단순한 조회 수를 끌기 위해 기업 비즈니스와 상관없는, 주제에 벗어나는 콘텐츠 발행을 하는 행동을 지양해야 합니다. 블로그명과 카테고리, 주제, 발행 콘텐츠를 특정 분야와 주제에 맞게 일관된 형태를 가질 수 있도록 세팅하세요. 

네이버는 C-Rank를 바탕으로 콘텐츠가 이용자에게 유익한가를 판단 후 검색 결과를 노출시킵니다. 제목뿐 아니라 본문의 내용 역시 주제와 제목과 일관되어 전문적인 내용이 있는지에 따라 신뢰도가 높은 주제로 인식해 상위 노출됩니다.

지난번에는 네이버에서 공식 인증 마크를 획득하는 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인증 마크를 획득하였다면 블로그의 메인 주제를 설정해야 합니다.

기업 블로그 마케팅 팁 2. 네이버 블로그 주제 설정

자 내가 운영 중인 기업 블로그를 확인해 봅시다. 혹시 주제 설정이 안 되어있지는 않나요? 네이버 블로그 주제는 생성 때 자동으로 설정되지 않으며 직접 세팅해야 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1. PC에서 내 블로그의 관리에 접속한다.
  2. 블로그 정보에서 내 블로그 주제를 선택한다.
  3. 내 블로그에서 다루는 주제를 나타내는 기능으로 검색과 프로필 영역에 노출된다.
그림2
네이버 블로그 주제 영역

기업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기 전, 미리 우리 기업 블로그에 어떤 주제로, 어떤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올릴 것인지 컨셉을 잡으세요. 주제는 추후 변경도 가능합니다.

거듭해서 강조하지만 블로그 운영에 중요한 것은 일관성과 지속성입니다. 당장 인기 있는 주제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작성하기보다는 우리 회사에서 전문적으로 다룰 수 있는 글 하나가 100배 나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네이버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C-Rank 반영 항목과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Frame 1

결국 네이버는 차별화된/전문적인/양질의 정보를 가진 문서를 상위 노출 시킵니다. 이런 글들이 쌓일수록 블로그 지수는 올라가며, 향후 인플루언서까지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대한민국 국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검색 매체 1위인 네이버를 과금 없이, 많은 고객들에게 효율적으로 노출시키며 광고하기 위해 현명한 방법을 이용해 보세요. 그럼 다음 아티클에서도 다양하고 효율적인 SEO 최적화 전략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기업의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한 기초 중 C-Rank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다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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