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블로그 마케팅 운영 가이드 3 | SEO 최적화 전략부터 실전 적용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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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블로그 마케팅의 꽃이라는 SEO 최적화, 특히 네이버에서 상위노출 될 수 있는 전략 궁금하셨죠? 차근차근 따라하실 수 있도록 전략부터 적용법까지 알려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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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원포인트 마케터로 활동하고 있는 리요입니다.

저는 콘텐츠/브랜딩 마케터이자 구독자 1만명의 뉴스레터를 운영, 다음카카오의 공식 파트너로서 활동하며 SEO최적화 콘텐츠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지난번 아티클을 통해 기업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과 C-RANK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도 우리 기업의 콘텐츠를 네이버로 상위노출 시켜 많은 잠재고객들에게 노출할 수 있도록 SEO에 최적화하는 전략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기업 블로그 마케팅 step 1. 키워드 전략 세우기

기업 블로그 마케팅 운영 가이드 03 |  SEO 최적화 전략부터 실전 적용까지

지난번 아티클에서 기업 블로그를 공식 블로그로 신청하고, 블로그 주제 영역을 설정하는 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여기까지가 기업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한 기초적인 세팅이었다고 본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발행하는 콘텐츠들을 최대한 많이, 최상단에, 장기간 노출시키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키워드 전략 세우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는 회사에서 가장 손쉽게 운영할 수 있으며 잠재고객들의 접근도 쉬운 대표적인 온드 미디어입니다. 페이스북은 이미 하락세를 탄 지 오래 되었고, 인스타그램은 10~30의 타겟이며 별도의 앱 설치가 필요하죠. 하지만 검색 플랫폼은 PC/스마트폰을 쓴다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한국 사람들은 궁금한 것이 생기면 네이버의 초록색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합니다. 자사 미디어로서 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 주제에 적합하며 우리 브랜드가 가지는 브랜드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키워드를 발굴하세요.

기업 블로그 마케팅 step 2. 키워드 발굴하기

키워드의 중요성을 알겠는데, 그래서 어떤 키워드를 어떤 근거를 바탕으로 써야 할까요? 현재 많은 키워드 분석툴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썸트렌드와 네이버 검색광고, 블랙키위 등이 있습니다. 만일 ‘핀테크’ 산업과 관련된 키워드를 선정해야 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어떤 키워드들로 블로그를 작성하는 것이 좋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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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썸트렌드 X 응답하라 마케팅

위 이미지는 썸트렌드를 통해 핀테크와 은행의 각각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입니다. 데이터에서 확인해 볼 수 있듯이 키워드와 연관어, 월간 건수까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떤 키워드가 잠재고객들에게 긍정적/부정적 인식을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한 데이터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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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썸트렌드 X 응답하라 마케팅

이번엔 ‘블록체인’이라는 키워드로 블로그를 운영한다고 가정해봅시다. 비트코인, 블록체인과 같은 특수한 분야일수록 연관 키워드를 발굴하기가 어려울 수 있는데요, 이렇게 키워드 분석툴을 통해 다수의 고객들이 코인, 하이테크 기술에 블록체인을 연관 지어 언급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이런 정보를 바탕으로 키워드를 엮어 꾸준히 발행할 포스팅 주제들을 선정할 수 있습니다.

기업 블로그 마케팅 step 3. 블로그 지수 올리기

아무리 양질의 정보를 가진 콘텐츠들을, 키워드를 분석해 발행한다 하여도 상위노출이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지난번 콘텐츠에서 설명한 C-Rank와도 관련 있는데요, 쉽게 이야기하자면 ‘블로그 지수’가 높아야합니다. 블로그 지수를 결정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간/주간/월간 평균 블로그 방문자 수
  • 블로그에 달린 댓글 수
  • 블로그 콘텐츠가 얻은 공감(하트) 수
  • 주기적인 포스팅 (최소 주 1~2회)
  • 일관적인 주제

그리고 네이버의 새로운 알고리즘, 다이아로직 D.I.A. +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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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네이버 테크 블로그

추가로, 네이버는 씨랭크 이외에도 한 가지 더 알고리즘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D.I.A+ 시스템인데요, 소위 다이아로직이라고 불립니다. 이 네이버 다이아로직은 블로그 콘텐츠의 경험과 정보성을 강조하는데요,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과 상세한 정보를 고려해 평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는 다이아로직을 위해 경험이 담긴 문서를 고평가한다고 밝혔습니다.

씨랭크를 위해 중요한 키워드를 골랐다면, 다이아로직을 위해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본문에 배치하고 키워드에 맞는 정보가 담긴 본문을 작성해야 합니다. 이러한 것들만 염두에 두신다면 SEO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발행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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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네이버 테크 블로그

마치며

오늘은 기업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나아가 SEO 최적화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다뤄보았습니다. 대한민국 국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검색 매체 1위인 네이버를 과금 없이, 많은 고객들에게 효율적으로 노출시키며 광고하기 위해 현명하고 효율적인 방법을 이용해 보세요. 그럼 다음 아티클에서도 다양하고 효율적인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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