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블로그 마케팅 운영 가이드 4 | VIEW탭 선점을 통한 네이버 블로그 SEO 최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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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블로그 마케팅에서 빼놓을 수 없는 SEO 최적화! 잘 챙기고 계신가요? 최근 네이버 블로그 SEO 최적화를 위해 주목해야 하는 이슈와 VIEW 파트를 선점하는 전략을 알려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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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원포인트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리요입니다.

저는 콘텐츠/브랜딩 마케팅 기획자이자 구독자 1만 명의 뉴스레터를 운영, 다음카카오의 공식 파트너로서 활동하며 SEO최적화 콘텐츠를 만들어내며 연간 100만 회 이상의 아티클 조회수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동안 작성하였던 기업 블로그 마케팅 운영 가이드 시리즈의 4편으로 2024년을 맞이해 업데이트된 네이버 블로그 SEO의 개편 내용들과 많은 소비자, 잠재 고객들에게 우리 기업의 서비스와 상품을 노출하고, 각인시킬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 전략 1. 보다 정교한 검색을 노린다, ‘VIEW’

기업 블로그 마케팅 운영 가이드 04 | VIEW탭 선점을 통한 네이버 블로그 SEO 최적화

네이버 검색창에 ‘떡국 끓이는 법’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혹시 어떤 부분이 달라졌는지 보이시나요? 바로 ‘VIEW’ 영역입니다. 네이버는 기존에 블로그, 카페, 리뷰 등으로 영역이 나누어져 있던 곳을 ‘VIEW’ 파트로 통합해 다양한 콘텐츠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도록 노출시키고 있습니다. 어떤 사이트를 통해 작성되었는지에 따라 정보를 노출하던 기존 방식에서, 검색하는 사용자의 검색 니즈, 맥락 등을 고려해 보다 정교한 검색 결과를 노출하는 방식으로 개선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업 블로그 마케팅 운영 가이드 04 | VIEW탭 선점을 통한 네이버 블로그 SEO 최적화
출처: 네이버 Viwe 개선 전후

네이버는 며칠 전, 공식 테크 홈페이지를 통해 VIEW 검색 결과를 ‘스마트블록’ 중심으로 확대 전환한다고 밝혔습니다. 스마트블록은 네이버가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분석하고 콘텐츠를 주제 단위로 세분화하여 노출시키는 방식인데요. 앞으로의 블로그 콘텐츠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세분화된 주제, 단어를 활용한 스마트블록을 고려하며 콘텐츠를 제작해야 함을 뜻합니다.

예를 들면, 이전에는 ‘인테리어’, ‘캠핑’ 등 복합적인 의도를 가진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세분화된 ‘캠핑 요리’, ‘캠핑카’, ‘캠핑용품’ 등의 세부 주제까지 뒤섞여 나왔기 때문에 유저들은 원하는 정보를 찾을 때까지 반복적으로 검색을 하는 등 추가적인 탐색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VIEW 검색 개편과 스마트블록의 확장, 적용을 통해 각자의 주제에 맞는 콘텐츠들을 그룹별로 분류해 상위 노출을 시키며 게시물들을 보다 정확히 분류하고 사용자의 검색 편의성과 사용성을 개선 시켰습니다. 그렇다면 스마트 블록에서 어떻게 하면 우리 콘텐츠가 상위 노출될 수 있을까요?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 전략 2. 검색 니즈(Intent)를 충족시켜라

네이버 VIEW 검색은 결국 사용자의 검색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알고리즘이 적용된 시스템입니다. 콘텐츠를 작성할 때 정확히 어떤 키워드에 대한 내용을 작성할 것인지를 정한 뒤 이 키워드를 검색하는 고객이라면 ‘무엇을 찾는 질의인가?’를 고민해 보세요. 고객 관점에서 키워드를 검색하는 이유를 고민하고, 그 질의 의도에 맞는 정보가 들어있는 본문을 작성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스마트블록의 주제 영역을 선점하기 위하여 큰 분야, 예를 들면 ‘캠핑’이라는 키워드를 잡는 것이 아닌 ‘캠핑 요리’, ‘겨울 캠핑용품’과 같은 세부적인 키워드를 선정해야 합니다. 검색자의 의도가 담긴 콘텐츠는 사용자의 본문 체류시간을 늘려줍니다. 특히 네이버 테크팀에서는 사용자의 의도가 반영된 콘텐츠들이 기존 대비 평균 18.3% 더 높은 사용자 반응을 보이며 상세한 서비스 경험이 많이 담긴 시공 비용, 시술 비용 등의 문서에서는 50% 이상 높은 효과를 보였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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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네이버 테크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 전략 3. 체류 시간을 늘리는 콘텐츠 작성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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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지수를 높이기 위해서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바로 체류시간입니다. 지금 바로 우리 기업 블로그의 체류시간을 확인해 보세요. 블로그의 설정→ 방문 분석 → 평균 사용 시간 탭에 들어가면 상세한 체류시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긴 체류시간은 콘텐츠의 품질이 높고,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했으며 가치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체류 시간을 늘리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본문에 적용해 보세요.

  • 키워드에 걸맞은 깊이 있는 정보
  • 콘텐츠 내용과 관련된 시각 자료 (이미지, 통계 자료 등)
  • 관련 콘텐츠에 대한 서브 링크(백링크) 사용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 전략 4. 숏클립 도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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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네이버는 블로그 영역에 있어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바로 숏폼, ‘클립’입니다. 인스타그램의 릴스, 유튜브의 숏츠와 같이 네이버 서비스 내에 노출되는 숏폼 콘텐츠를 전체적으로 ‘N클립’이라고 부르는데요, 아직 초창기 서비스이지만 자체적인 숏폼 크리에이터를 발굴 및 양성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정도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블로그를 통해 올라간 클립들은 ‘모먼트’가 되어 상대적으로 많은 노출과 유입을 이끌고 있습니다.
특히나 상품 소개의 경우 모먼트 하나를 통해 많은 조회수를 이끌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앱을 통해 간단히 편집까지 가능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한층 더 새롭게 업데이트된 네이버 블로그 세상에서, 스마트블록을 이용하여 좀 더 정밀하게 콘텐츠를 상위노출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드렸습니다. 대한민국 국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검색 매체 1위인 네이버를 과금 없이, 많은 고객들에게 효율적으로 노출시키며 광고하기 위해 현명하고 효율적인 방법을 이용해 보세요. 그럼 다음 아티클에서도 다양하고 효율적인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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