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블로그는 마케팅 전략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핵심 도구입니다. 잘 운영된 블로그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과의 신뢰를 구축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또한, 우리 블로그 콘텐츠가 검색 결과에 상위노출되면 돈 한 푼 들이지 않고도 지속적으로 잠재 고객을 유입시키고, 기업의 전문성을 알릴 수 있는 훌륭한 수단이 됩니다.
하지만 많은 기업 대표님과 마케터 분들이 공감하듯, 기업 블로그를 시작하기로 마음먹었다 하더라도 어떤 플랫폼을 선택해야 할지 결정하는 것은 쉽지 않은 과제입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기업 블로그 운영의 관점에서 블로그 플랫폼을 비교하고 선정하는 데 꼭 필요한 내용을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안녕하세요, 원포인트에서 활동하고 있는 그로스 마케터 레비입니다. 최근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아티클을 통해 구글 SEO에 대해 폭넓은 실행 전략을 전해 드렸는데요. 바로 그 SEO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가장 적합한 플랫폼에 우리 회사 블로그 운영을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블로그 플랫폼을 선택하면 좋을까요?
순서
기업 블로그 플랫폼을 선택하는 기준?
블로그를 시작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은 매우 다양합니다. 주로 1) 구축의 난이도 2) 사용의 편리성 3) 검색엔진최적화(SEO) 4) 기능 및 디자인 커스터마이징 자유도 5) 가격와 같은 기준을 가지고 블로그 플랫폼을 선정하게 되는데요. 가장 좋은 플랫폼이 무엇일지는 우리 서비스와 고객의 특징에 따라, 회사의 리소스 상황에 따라, 혹은 마케팅 로드맵에서 SEO가 갖는 비중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제가 실무를 하면서 직접 조사하고 경험했던 내용을 기반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인정 받는 플랫폼 위주로 하나씩 살펴보며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해보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한 블로그 플랫폼을 선정하고 효율적인 기업 블로그 운영을 시작해보세요.
1. 자체 제작
말 그래도 개발자와 함께 블로그용 웹사이트를 자체 구축하는 것을 말합니다. 충분한 개발 리소스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가 원하는 기능과 디자인을 완벽하게 구현하고자 한다면 당연히 플랫폼을 통하지 않고 직접 만드는 게 최고겠죠. 다만, 그만큼 모든 면에서 리소스가 가장 많이 드는 옵션입니다.
- 특징: 브랜드 이미지와 정확한 요구사항에 따라 맞춤형 블로그 제작 가능
- 장점: 완벽한 커스터마이징, 디자인과 기능을 원하는 대로 적용할 수 있음
- 단점: 높은 초기 비용과 유지 보수 비용, 내부 개발 리소스와 SEO 전문 지식이 충분하지 않다면 SEO적으로 오히려 불리할 수도 있음.
- 어떤 기업에 추천하나요? : 지속적으로 유지보수까지 챙겨질 수 있는 내부 개발 인력이 있고, 우리 브랜드 맞춤형으로 완벽하게 구현된 블로그를 제대로 갖춰서 시작하고 싶다면 자체 블로그를 구축해보세요!
2.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는 웹사이트 제작에 있어서 압도적으로 점유율이 높은 글로벌 플랫폼으로, 자체 제작 다음으로 커스터마이징 면에서 우수합니다. 또한 강력한 SEO를 위한 도구를 이미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SEO를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면 가장 좋은 플랫폼입니다. 다만 커스터마이징이 잘 되는 만큼, 어렵습니다. 워드프레스만 각 잡고 몇 개월 공부하셔야 할 수 있어요.
- 특징: 플랫폼에 종속되지 않고 자유도 높은 웹사이트 구현 가능
- 장점: 디자인과 기능 면에서 강력한 커스터마이징, SEO 기능 지원, 방대한 플러그인 활용 가능.
- 단점: 일정 수준의 기술적 지식 필요, 구축과 유지 보수에 상당한 리소스가 들어갈 수 있음.
- 어떤 기업에 추천하나요? : 개발 리소스를 크게 투입하고 싶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의 개발 지식과 플랫폼 학습 의지가 있고, SEO와 커스터마이징 자유도가 중요하다면 워드프레스를 추천합니다!
3. 윅스(Wix)/아임웹
윅스와 아임웹은 쉽고 직관적으로 웹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게 되어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쇼핑몰 등의 웹사이트 구축에 포커스된 서비스다 보니 블로그 운영을 위해 활용하기에는 다소 애매한 중간 지점에 있어요. 쉽다지만 어느 정도 학습이 필요하고, 디자인과 기능이 잘 되어 있다지만 깊은 수준의 커스터마이징은 안 되거든요. 또한 SEO 면에서도 많은 지원을 하고 있지만 타 플랫폼 대비해서는 부족한 편입니다.
- 특징: 사용자 친화적인 웹사이트 빌더로 쉽게 완성도 있는 블로그 제작 가능
- 장점: 쉽고 빠른 웹사이트 구축, 다양한 디자인 템플릿.
- 단점: SEO 최적화에 제한, 고급 커스터마이징의 한계.
- 어떤 기업에 추천하나요? : 고도화된 커스터마이징이나 SEO 기능에 중점을 두기보다 기본적인 기능과 디자인 면에서 완성도 있는 블로그를 빠르고 쉽게 만들고 싶다면 윅스나 아임웹을 추천해요!
4. 인블로그
인블로그는 대형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블로그만큼이나 사용이 간편하면서, 나만의 도메인을 가질 수 있고 SEO면에서 필요한 기능을 모두 제공합니다. 네이버블로그나 브런치에서는 안 되는 트래킹 툴을 연동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에요. 다만 디자인과 기능 면에서는 제약이 있고, 초기 서비스라 원하는 기능이 추가되기까지 시간이 필요할 수 있어요.
- 특징: 사용법이 간단하고 SEO에 필요한 기능 지원
- 장점: 블로그 구축에 리소스 들지 않음, SEO 기능 지원, 노션 기반의 쉬운 콘텐츠 편집, 한국어로 빠른 지원, GA 등 서드파티 툴 연동 가능
- 단점: 한정된 커스터마이징, 디자인과 기능 면에서 제약 있음
- 어떤 기업에 추천하나요? : 고도화된 디자인과 기능보다는 최소 리소스로 블로그를 구축하고 싶고, 노션 기반의 편집을 선호하며 SEO 기능 지원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인블로그를 추천해요!
5. 티스토리
많은 분들이 잘 알고 있을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카카오에서 운영하는 블로그 플랫폼입니다. 어느 정도의 HTML 지식이 있다면 네이버블로그나 브런치보다 자유롭게 디자인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고, 트래킹 툴 연동도 가능합니다. 또한 구글애드센스를 붙여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점이 대표적인 장점이지만, 기업 블로그에는 해당 사항이 없겠죠?
- 특징: 다음카카오에서 운영하는 블로그 플랫폼으로 네이버블로그보다 자유도가 높음
- 장점: 다양한 디자인 템플릿 제공, HTML/CSS 접근하여 커스터마이징 가능, 무료 사용
- 단점: SEO 설정 기능 부족, 다음카카오의 다른 블로그 플랫폼인 브런치 대비하여 밀려나는 추세로 서비스 지속의 불안정성
- 어떤 기업에 추천하나요? : 이미 기능이 잘 갖춰진 대형 플랫폼에서 쉽게 블로그를 구축하면서도 도메인, 디자인, 트래킹 툴 연동 면에서 최대한의 자유를 원한다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추천합니다!
6. 브런치
역시 다음카카오에서 운영하는 브런치는 세련된 디자인과 전문적인 글 창작에 포지셔닝되어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보다 구글 검색 노출이 잘 되고 특히 카카오 지면에서 많이 노출됩니다. 다만 SEO 기능이나 커스터마이징은 지원하지 않아서 기업 블로그보다는 개인 브랜딩과 출간 목적의 글을 연재하는 경우 더 적합합니다.
- 특징: 다음카카오에서 운영하는 블로그 플랫폼으로 창작자 중심으로 포지셔닝되어 있음
- 장점: 깔끔한 디자인, 사용자의 글 읽기에 최적화, 전문성 있는 글 연재에 적합
- 단점: SEO 기능 제약, 별도 트래킹 툴 연동 불가, 디자인 및 기능 커스터마이징의 한계
- 어떤 기업에 추천하나요? : 비즈니스 목적으로 폭넓게 활용하기보다 양질의 글 발행과 노출에 초점을 두고 블로그를 키우고 싶다면 브런치를 추천해요!
7. 네이버 블로그
한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하나씩 가지고 있을 네이버 블로그는 구축과 관리가 쉽고, 네이버 검색 결과 노출에 유리한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다만 그만큼 기능과 디자인의 자유도는 제한되고, 구글 SEO 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기업 블로그로서 전문성을 드러내기엔 불리합니다.
- 특징: 한국 최대의 검색 엔진 네이버의 블로그 플랫폼.
- 장점: 네이버 검색 최적화, 높은 접근성, 쉬운 사용법, 자체 통계 기능의 우수함
- 단점: 디자인과 기능 커스터마이징의 제약, 별도 트래킹 툴 연동 불가, 구글 및 해외 사용자의 유입이 어려움
- 어떤 기업에 추천하나요? : 비즈니스의 타겟 특성상 구글보다는 네이버 SEO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예를 들면 국내 고연령 타겟이 주 고객층인 경우) 단연코 네이버 블로그를 추천해요!
블로그 플랫폼 한눈에 비교하기
플랫폼마다 장단점이 너무 달라서 비교하기 어렵다면? 한눈에 모든 플랫폼을 비교해보실 수 있도록 아래 표로 정리했습니다. (어느 정도는 주관적인 평가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는 점, 참고해주세요)
블로그 플랫폼 하나를 선택하는 일이 이렇게 고민될 줄은 상상도 못 하셨죠? 블로그는 오랜 기간 키워나가면서 우리 브랜드를 알리게 될 채널인 만큼, 신중하게 고민하여 결정할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오늘 살펴본 내용이 우리 비즈니스의 상황과 마케팅 목표에 가장 적합한 플랫폼을 찾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듯, 이제 여러분의 브랜드 이야기를 세상에 전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기업 블로그를 통해 성공적으로 잠재고객을 만나고, 비즈니스의 성장을 이끌어가시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