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우리 기업의 콘텐츠들, 열심히 썼는데 막상 네이버, 구글 등 다양한 매체에 어떻게 노출해야 하는지 어려우셨던 적 없으셨나요? 기업 블로그 마케팅, 상위 노출 전략 바로 알려드릴게요.
순서
- 블로그 마케팅, 돈을 쓴다고 무조건 상위노출에 성공할 수 있을까요?
- 대표 블로그 신청하기
- 왜 블로그 상위 노출을 해야 하나요?
- 상위 노출을 위한 필수조건
- 1. 키워드 선별
- 2. 주기적인 콘텐츠 발행
- 3. CTA 버튼 활용
- 마치며
안녕하세요, 원포인트 마케터로 활동하고 있는 리요입니다.
저는 콘텐츠/브랜딩 마케터이자 구독자 1만 명의 뉴스레터를 운영, 다음카카오의 공식파트너로서 활동하며 SEO최적화 콘텐츠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오늘은 기업 블로그 운영 기초와 블로그 마케팅을 하는 데 적용할 수 있는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런 분들이라면 꼭 읽어보세요
- 기업 블로그를 처음 운영하는 대표자/실무자
- 운영 중인 블로그를 어떻게 상위노출 시켜야 할지 고민인 대표자/실무자
블로그 마케팅, 돈을 쓴다고 무조건 상위노출에 성공할 수 있을까요?
물론 네이버에는 파워링크 검색광고등 다양한 광고 매체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입찰가 경쟁이 있으며 고객들은 광고 표시가 된 콘텐츠들보다는 ‘View’ 탭에 있는 일반 블로그가 좀 더 신뢰성이 있다고 판단합니다. 자사 블로그를 활용해 우리 기업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제품 등의 상위노출에 성공하기 위해서 어떤 것들을 해야 할까요?
대표 블로그 신청하기
수많은 기업이 기업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지만 막상 네이버가 인증하는 ‘공식 블로그’ 딱지가 없이 운영하는 회사들이 자주 보입니다. 네이버에서 공식 블로그로 인증받을 시 블로그 이름 옆에 초록색의 체크 표시 아이콘이 생기게 되는데요, 이는 단순해 보일지라도 고객 입장에서 홈페이지와 콘텐츠에 신빙성이 부여되며 더욱 신뢰감있게 느껴지게 됩니다.
공공기관, 정부 기관, 큰 기업들을 네이버 검색창에 검색해 보면 공식 블로그 인증마크가 필수적으로 있는 모습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 인스타그램의 인증 마크처럼 팔로워가 수만 이상이어야 한다던가, 공인이어야 하는 것보다 네이버 공식 블로그 등록은 훨씬 간편하고 쉽습니다. 다음은 네이버 고객센터에서 제공하는 공식 블로그 신청 필수조건입니다.
1. 최근 1년 내 전체 공개로 작성된 글이 1건 이상
2. 기관/기업/단체당 1개의 대표 계정만 공식 블로그 인증 가능
3. 블로그의 별명(닉네임)은 반드시 대상의 공식 명칭 사용
4. 프로필 사진 및 블로그 앱 커버 사진을 등록 필수
5. 기타 네이버 블로그 운영정책 준수보다 자세한 조건은 다음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네이버 고객센터 블로그 공식 대상 안내)
네이버 공식 블로그 인증 마크를 획득하셨다면 그다음은 블로그 콘텐츠 발행입니다. 콘텐츠 발행에 가장 중요한 것은 내용이지만,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도 노출이 되지 않아 클릭수가 없다면 내부에서 작성하고 내부에서 보는 용도에 그치게 됩니다. 열심히 만든 블로그 글들을 상위노출 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전 작업이 필수적입니다.
왜 블로그 상위 노출을 해야 하나요?
여러분이 특정 키워드를 네이버, 구글에 검색해 본다고 가정해 봅시다. 혹시 정보를 얻는 데 있어 페이지 수를 어디까지 넘겨보시나요? 대부분 사람은 1페이지에 있는 콘텐츠들을 본 후, 창을 닫아버립니다. 공들여 작성한 콘텐츠가 검색엔진의 첫 번째 페이지에 노출되어 타겟이 되는 고객들이 최대한 많이 보도록 하는 것, 그것이 상위노출의 이유입니다. 글이 상단으로 올라갈수록 더 많은 타겟층이 보고, 우리의 블로그로 유입이 될 수 있겠죠. 자, 그럼 이제부터 기업 블로그의 글을 상위노출 시키기 위한 전략을 알아보겠습니다.
상위 노출을 위한 필수조건
1. 키워드 선별
콘텐츠를 작성하기에 앞서, 포스팅을 통해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은지 ’메인 키워드’를 선정하세요. 이 목표 키워드는 제목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키워드를 선발하는 데 있어 보다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네이버 데이터랩, 썸트렌드, 블랙키위와 같은 데이터 검색량 확인을 진행하세요.
지나치게 경쟁량이 많은 키워드의 경우 메인 키워드와 비슷하되 하위 키워드를 메인으로 선정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우선 우리 블로그에 많은 상위노출 콘텐츠들을 만들어 블로그의 품질지수를 올리는 것부터 차근차근히 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키워드를 선별했다면 제목의 시작점에 배치하세요. 본문에는 메인 키워드, 서브 키워드를 최소 5번 이상을 노출해야 합니다. 적절한 키워드 노출 개수를 파악하기 위해 해당 키워드를 검색했을 시 상위노출중인 블로그 콘텐츠들에 들어가 키워드가 본문에 총 몇 번 노출이 되었는지 파악하세요. 만일 ‘영화 번역’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했을 시 나오는 첫 블로그에 키워드 본문 노출이 10회라면 내가 작성하는 콘텐츠에도 10번 이상을 자연스럽게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인플루언서의 글이 아닌 일반 블로그의 데이터로 파악하도록 합니다.
본문의 글자 수는 600자~800자 정도가 적당합니다.
본문에는 키워드뿐만 아니라 이미지도 중요합니다. 이미지는 직접 제작하는 이미지가 가장 좋습니다. 네이버는 퍼온 이미지, 생성된 지 오래된 이미지들을 파악해 배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미지 제작이 어렵다면 편집을 통해 제목과 사이즈를 변경시켜 주세요.
2. 주기적인 콘텐츠 발행
기업 블로그를 보면 어떤 특정한 이벤트가 있을 때 콘텐츠가 우르르 올라왔다가, 또 오랜 시간 동안 콘텐츠 발행이 멈추는 일이 반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블로그의 품질지수를 높여 콘텐츠를 노출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발행주기가 일정하고 주기적이어야 합니다. 7일에 최소 2회 이상의 콘텐츠 발행을 추천합니다. 이때 콘텐츠가 동일한 메인 키워드를 반복한다면 스팸성 게시물 처리될 수 있으며 상위노출 시켰던 포스팅마저 내려갈 수 있습니다. 매 콘텐츠를 발행하는 데 회사에서 어필하고자 하는 키워드의 하위 키워드들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는 게 좋습니다.
3. CTA 버튼 활용
CTA(Call to action) 버튼은 광고나 홈페이지뿐 아니라 기업 블로그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우리 회사의 블로그 포스팅을 읽은 고객 중 전환을 이끌어내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지난 콘텐츠 등 관련한 콘텐츠 링크
- 본문에 홍보하고 있는 상품/서비스 구매 링크
- 홈페이지 링크
- 앱 다운로드 링크
- 서로 이웃 추가 버튼
- 뉴스레터 구독 버튼
- 설문조사 폼 연결 링크
블로그 내 CTA 버튼의 경우 텍스트보다는 버튼 이미지를 제작해 링크를 삽입하는 것이 훨씬 클릭률이 높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기업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꿀팁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대한민국 국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검색 매체입니다. 자사 온드미디어를 활용해 과금 없이 광고할 수 있는 대표적인 네이버 블로그, 보다 현명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이용해 보세요. 온드미디어를 활용한 콘텐츠 SEO최적화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아티클에서 또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