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스타트업을 위한 콘텐츠 마케팅 KPI 가이드 02 | 마케팅 채널 및 플랫폼별 K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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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마케팅 할 때 각 플랫폼 채널별 핵심 성과 지표가 다르다는 것, 알고 계시나요? 채널별 콘텐츠 KPI 지표와, 각 지표를 확인함에 있어 유용한 꿀팁까지 알려드릴게요!

순서

안녕하세요. 원포인트 마케터로 활동하고 있는 루벤입니다.
지난번 아티클에서는 콘텐츠 마케팅 KPI를 어떻게 설정해야 하고, 이를 위한 데이터 수집은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콘텐츠 마케터가 담당하는 마케팅 채널 및 플랫폼별 대표적인 성과 지표를 알아보겠습니다.

본격적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아래의 지표를 모두 적용할 필요는 없다는 것인데요. 각 지표가 의미하는 것을 말씀드릴 테니, 운영하는 비즈니스의 성격에 알맞은지를 먼저 체크해 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온드 미디어(Owned Media)

: 소셜 미디어, 뉴스레터와 같이 브랜드가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채널

1.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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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마케팅 포트폴리오’ 검색 결과


블로그의 특징, “SEO”

블로그를 운영하는 스타트업에게 SEO(검색엔진최적화)란, 최적화만 잘 된다면 비용 한 푼 들이지 않고 고객에게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는 핵심적인 수단이죠.

예를 들어 볼까요?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구성할지 고민인 마케팅 취준생이 있다고 가정해 보죠. 그럼 ‘마케팅 포트폴리오’를 구글에 검색하게 되고, 최상단에 응답하라 마케팅의 포스팅을 보게 됩니다. 잠재 고객에게 우리 브랜드를 알리고 전환(구독)까지 이뤄낼 수 있겠죠. SEO를 개선하기 위해 체크해야 할 것은 두 가지입니다.

[ 키워드 검색량 ]
타겟 키워드를 사용자가 얼마나 검색하는지에 대한 지표입니다. 네이버 키워드 도구(접속 후 키워드 도구 클릭)이나 블랙키위를 활용해 해당 키워드가 한 달에 얼마나 검색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노출 순위 ]
타겟 키워드가 얼마나 검색되는지 확인했다면, 해당 키워드 검색 시 우리 블로그의 글이 상단 노출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시트를 만들어 데일리로 순위 변동이 있는지 체크하고, 순위가 너무 낮다면 개선해야겠죠.

물론 구글이 지속적으로 점유율을 높여오고 있지만, 블로그에 있어 한국 시장을 타겟으로 하고 있다면 네이버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네이버는 2020년 통합 데이터 분석 서비스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를 통해 고도화된 블로그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죠. 유의미하게 볼 성과 지표를 몇 가지 꼽아보자면요.

[ 조회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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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크리에이터 어드바이저 화면


가장 단순하지만, 가장 중요한 지표죠. 네이버에서 확인해야 할 세부 지표를 알려드리자면

1) 일별/주별/월별 총조회수 변화 추이
2) 일별/주별/월별 게시물 조회수 순위

두 가지가 있습니다. 우리 블로그가 갑자기 조회수가 높아졌다면 어떤 게시물 덕분이었는지, 그 게시물의 성공 포인트는 어떤 것이 있는지 체크해야겠죠. 그 반대 케이스도 그 후 봐야 할 것은 발행한 콘텐츠의 조회수입니다.

2. 뉴스레터


뉴스레터의 특징, “폐쇄성”
뉴스레터와 블로그는 텍스트 기반의 온드 미디어지만, 봐야 할 지표는 다릅니다. 뉴스레터의 특성인 폐쇄성 때문인데요. SEO처럼 익명성을 가진 대중에게 공개적으로 노출하는 블로그와 달리 뉴스레터는 일부 구독자에게 폐쇄적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렇기에 봐야 할 정보가 다르죠.

[ 오픈율 ]
이 관점에서 중요한 첫 번째, 바로 오픈율입니다. 오픈율의 자수는 오픈 횟수, 그리고 모수는 발송 횟수인데요. 얼마나 우리 브랜드가 보낸 뉴스레터를 구독자가 메일함에서 열어봤냐는 지표입니다.

[ 클릭률 ]
구독자가 메일을 오픈했다면 이후엔 행동을 유도해야겠죠. 쿠폰 다운로드, 웹사이트 접속 등 특정 링크를 심어두고 얼마나 클릭했냐를 트래킹하는 것이 바로 클릭률입니다. 자수는 클릭 횟수, 모수는 발송 횟수죠.

[ 구독 증가/구독 취소 ]
구독자별 구독 일자를 기반으로 월별 구독자가 얼마나 증가했는지, 그리고 감소했는지도 추적할 수 있습니다. 특정 월에 구독자가 많이 증가했다면 어떤 뉴스레터가 효과적이었는지도 추론할 수 있죠.

Tip. 스티비 이메일 마케팅 리포트 확인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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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비 이메일 마케팅 리포트 2023


한국 뉴스레터에서 스티비의 영향력은 절대적인데요. 스티비는 매년 이메일 마케팅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스티비에서 발송된 25.7만 건의 이메일과 417명의 이메일 마케팅 담당자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했기에 신뢰할 수 있죠.

해당 리포트에서 각종 이메일 마케팅 성과 지표의 평균치를 추론할 수 있습니다. 다른 마케터가 어떤 지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도 알 수 있고, 뉴스레터 성공 사례까지 확인할 수 있기에 꼭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Tip. 뉴스레터 성과 지표 대시보드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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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레터 성과 지표 대시보드


마지막 팁으로, 제가 운영하는 뉴스레터의 성과 지표 대시보드를 공유드립니다. 오픈율/클릭률/총조회수까지 핵심 지표를 콘텐츠 담당자/월별로 확인하고 있는데요. 특정 월의 구독 증가/취소도 보고 있기 때문에 평균 대비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어딘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 성과 지표 대시보드를 구축하고 있다면 위 예시를 참고해 보세요.

3. 인스타그램


온드미디어의 마지막은 인스타그램입니다. 인스타그램은 ‘게시물 인사이트’ 기능을 통해 비즈니스 계정의 성과를 보여주죠. 봐야 할 지표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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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비즈니스 인사이트


[ 팔로워 증가율 ]
주차 별로, 월별로 얼마나 많은 팔로워가 증감했는지 확인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특정 주차에 팔로워가 증가했다면, 영향을 준 게시물을 찾아야겠죠.

[ 도달/노출 ]
비슷하지만, 도달과 노출은 다릅니다. 도달은 콘텐츠를 소비한 유저의 수이며, 노출은 콘텐츠가 소비된 횟수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이 릴스를 세 번 재생했다면 도달은 한 번, 노출은 세 번이 되겠죠.

[ 게시물 반응 ]
하나의 게시물이 도달/노출되었을 때 사용자가 반응했느냐 역시 중요합니다. 사용자가 할 수 있는 행동은 좋아요/저장/댓글/공유가 있죠. 각 세 행동은 비슷한 지표로 보이지만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1월 청년 지원 제도 총정리’라는 게시물이 있다면 좋아요보다는 저장/공유가 많을 확률이 높은데요.
특정 게시물이 어느 정도의 반응을 끌어냈는지(게시물 반응 총량)와 어떤 반응(게시물 반응 유형)이 많았는지를 종합적으로 보아야 합니다.

Tip. 특정 게시물의 ‘행동 유도’를 측정하는 방법?

‘프로필 링크를 확인하세요.’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죠. 특정 게시물에 대한 고객의 행동을 유도하는 캡션인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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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인원 프로필링크 솔루션 리틀리


프로필 링크에 넣을 페이지로 ‘리틀리’를 추천합니다. 하나의 페이지에 여러 가지 링크를 비교적 높은 자유도의 디자인으로 넣을 수 있고, 일자별로 특정 링크를 얼마나 클릭했는지 역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료 요금제에도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에 비용 부담도 없죠.

페이드 미디어 (Paid Media)

: 브랜드 소유가 아닌 매체(메타/구글) 소유의 미디어, 페이드는 돈을 내고 유료 미디어의 광고 공간을 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함.

마지막으로 대망의 페이드 미디어입니다. 메타/구글부터 네이버/틱톡/링크드인 등 페이드 미디어는 셀 수 없이 많은데요. 이 많은 페이드 미디어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지표 중심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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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 광고관리자 화면

[ 노출 ]
특정 광고 캠페인이 얼마나 노출되었냐에 대한 지표입니다. 가장 기본적이지만, 후술할 지표들과 연계되기에 가장 중요한 지표이기도 하죠.

[ CPM ]
Cost Per Mile, 즉 광고가 1,000번 노출되었을 때 소요되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특정 광고의 CPM을 바탕으로 이 광고를 1,000*N명의 사용자에게 보여줄 때 어느 정도의 비용이 추가로 소요될지 추론할 수 있죠.

[ 클릭(Click)/클릭률(CTR) ]
Click-Through-Rate, 광고의 노출 횟수 대비 얼마나 많은 클릭이 발생했는지에 대한 지표입니다. CTR이 높다는 것이 광고의 성공을 의미하진 않지만, CTR이 너무 낮다면 광고 소재의 소구점이 고객의 행동을 끌어내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의미이기에 점검이 필요하겠죠.

[ 구매 전환/구매전환율(CVR) ]
광고를 클릭했다고 끝이 아닙니다. 사용자가 브랜드의 사이트에 들어왔을 때 장바구니 담기나 구매와 같이 우리가 원하는 특정 행동(전환)을 해야 하죠. 구매 전환율(Conversion Rate)의 자수는 전환수(구매 횟수)/(클릭*100)입니다.
또한 특정 행동을 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픽셀 설치가 필요한데요. 개발 지식이 없지만, 페이스북 픽셀을 설치하고 싶다면 원포인트 블로그의 아티클을 참고해 보세요.


여기까지 각 플랫폼 채널별 핵심 성과 지표, 그리고 각 지표를 확인함에 있어 유용한 꿀팁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두 차례에 걸쳐 알려드린 콘텐츠 마케팅 KPI 시리즈가 독자분들의 비즈니스 성장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다음에도 스타트업 콘텐츠 마케터와 대표님들에게 도움이 되는 마케팅 이야기를 다뤄볼 테니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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