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와 똑똑하게 협업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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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랜서와의 협업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좋은 인재를 활용할 수 있는 훌륭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프리랜서와 처음 협업할 때, 어떻게 소통하고 업무를 관리해야 할지 몰라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혹시 비슷한 고민을 하고 계셨나요? 오늘은 이러한 고민을 가진 분들을 위해, 프리랜서와 더 똑똑하고 효율적으로 협업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부터 업무 관리 및 신뢰 구축까지 실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노하우를 얻어가시길 기대합니다.

순서

커뮤니케이션 방식 설정

주로 비대면 근무 형태인 프리랜서와의 협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초반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잘 설정하는 것입니다. 커뮤니케이션 방식만 잘 설정한다면 물리적 거리의 한계를 최소화 하면서 효율적인 협업이 가능합니다.

프리랜서

1. 명확한 R&R 수립과 기대치 설정

  • 내부 인원과의 원활한 협업을 위해서는 명확한 역할 설정이 필요합니다.
  • 프리랜서에게 기대하는 역할을 명확하게 정하고, 내부 인원이 맡을 역할과 전문가가 맡을 역할을 구분합니다.
  • 외주 형태와 같이 일방적인 보고 방식이 아니라 내부 인원과 한 팀처럼 긴밀하게 협업했을 때 더 좋은 시너지 효과가 나기 때문에 해당 설정은 초기 단계에 필수적입니다.

2. 주 커뮤니케이션 채널 선택

  • 비대면 근무인만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주 커뮤니케이션툴을 설정해야 합니다.
  • 원포인트에서는 원활한 협업을 위해 ‘슬랙’ 채널을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기존에 슬랙을 이용하지 않았더라도 원포인트에서 게스트 권한으로 초대드리고 있기 때문에 별도 비용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내부에서 활용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있다면 해당 채널을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므로,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채널을 설정하고 공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주 업무 시간 / 커뮤니케이션 시간 조율

  • 인하우스 팀원들과 동일하게 주 40시간씩 정해진 시간에 근무하지 않기 때문에, 주로 업무나 커뮤니케이션 할 시간을 미리 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 협업 방식에 따라 유연하게 조정하는 것도 가능하나, 대략적으로 원활한 소통이나 업무가 가능한 시간대를 미리 정하고 공유해두면 상호간의 신뢰 형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4. 정기적인 업데이트 및 피드백 공유

    • 아무리 한 팀처럼 협업하는 관계라 해도 프리랜서는 외부 인력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내부의 상황을 빠르게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중요한 업데이트 사항이 있을 경우 정기적으로 공유하여 프리랜서도 내부 상황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정기적으로 상호 피드백을 공유하며, 협업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파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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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젝트/업무 관리

    1. 타임라인 설정

    • 내부 목표에 따라 필요한 세부 업무를 설정할 때 명확한 타임라인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명확한 업무 기한을 사전에 설정하고 공유하며, 주 단위 업무 진척도를 파악하여 보다 가시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프로젝트 관리 도구 선택

    • 노션, 아사나, 플로우 등 프로젝트를 원활하게 관리할 협업 툴을 공유합니다.
    • 내부에서 사용하거나 익숙한 협업툴이 없다면 전문가가 유용한 협업툴을 제안할 수도 있지만 내부에서 사용하는 협업툴이 있다면 이를 공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는 내부의 히스토리 파악에도 용이하며, 추후 협업이 마무리되더라도 아카이빙이 편리합니다.

    3. 정기적인 미팅을 통한 상호 의견 공유

    • 정기적인 미팅 시간을 가지고 상호 간의 얼라인이 잘 되어 있는지 체크하고 의견을 주고 받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 정기적인 미팅을 통해 프리랜서를 외부 인력으로만 보지 않고, 프리랜서 또한 소속감을 느끼며 한 팀처럼 협업할 수 있도록 하는 좋은 장치가 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와의 관계 구축

    정규직을 채용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프리랜서와 협업 시에도 초기 관계 및 신뢰 구축이 중요합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원활한 협업을 위해 필요한 요소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신뢰 구축 : 초기 신뢰를 높이는 팁

    • 원포인트에서는 처음 업무 협업 시작 시 킥오프 미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 킥오프 미팅에서 주로 논의되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문가의 주요 업무 시간대
      • 커뮤니케이션 가능 시간대
      •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 채널
      • 업무 진행 유형 (디렉팅/실무/디렉팅+실무 혼합)
      • 업무 진행 스타일
      • 업무 공유 주기 및 방식
    • 위와 같은 중요한 요소들을 킥오프 미팅 때 논의하면 프리랜서와 처음 협업하는 고객사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상호 존중 : 장기 협업을 위한 팁

    • 원포인트에서 장기간 협업하는 고객사와 전문가들에게 장기 협업할 수 있었던 이유를 물었을 때, 초기 신뢰 구축과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중요하다고 답했습니다.
    • 좋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상호 간의 존중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각자의 의견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긍정적인 피드백 뿐만 아니라 건설적인 피드백도 일관적으로 제공하여 개선 방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러한 긍정적인 관계 구축을 기반으로 앞서 안내드린 방법들을 고려한 협업 은 장기간 원활한 협업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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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 해결

    똑똑하게 협업하기 위해서는 문제 상황 발생 시 잘 해결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업무 협업 과정에서 부득이하게 문제나 갈등 상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빠르고 원활하게 해결하는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1. 예상치 못한 문제 발생 시 대처 방법

    • 가벼운 문제라면 전문가님과 직접 소통을 통해 빠르게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직접 소통을 통한 해결이 어렵다면 원포인트를 통해 조율을 요청해주시면 됩니다. 원포인트를 통해 직접 처리하기 어려운 부분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불만 사항 처리

    • 간혹 불만 사항을 말하기 어려워서, 관계가 불편해질까봐 솔직하게 피드백을 주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는 더 나은 협업을 위한 개선 방안으로 생각해주시면 좋습니다.
    • 초반에 어려운 부분을 빠르게 해결할 수록 핏을 잘 맞추고 더 나은 협업이 가능합니다.

    비대면 근무와 프리랜서 방식의 한계는 분명히 존재합니다. 하지만 잘하는 전문가와 장소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협업할 수 있다는 건 분명히 매력적인 포인트입니다. 프리랜서와의 효율적인 업무 협업을 위해 알아두면 좋을 요소들을 파악하여 더 나은 성과를 위해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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