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기업이 프리랜서 고용하는 4가지 이유

By

인건비는 줄이고 싶고, 더 실력 있는 직원은 필요하고 … 그간 고민 많으셨죠? 정규직 고용과 프리랜서 고용, 꼼꼼한 장단점 비교는 물론 프리랜서 플랫폼까지 비교, 추천해드릴게요.

순서

최근 기업의 최대 고민거리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인건비를 절감하면서도 기업의 성장을 위한 포석을 어떻게 다지는가입니다. 특히 기업들은 고용에 있어서 유연하고 효율적이면서도 전문적이고 업무 속도를 빠르게 유지할 수 있는 방식을 찾고 있어요.

이렇다 보니, 최근 전세계적으로 ‘긱 마켓플레이스’가 부상하고 있습니다. 본래 ‘긱’이라는 용어는 재즈 연주자들의 임시 고용 형태에서 유래한 말이라고 합니다. 이는 수년 전부터 ‘긱 경제’라는 말이 유행하면서 알려지기 시작했는데, 긱 마켓플레이스는 장기적인 고용 관계가 아니라 단기적인 일회성 작업이나 프로젝트를 수행할 사람을 찾고 고용하는 서비스를 뜻하는 말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소프트웨어 개발, 디자인 및 크리에이티브, 영업 및 마케팅, 글쓰기 및 번역, 재무 및 회계, 인사 및 교육, 법률 등 보다 전문적인 기술과 지식이 필요한 기업과 프리랜서 전문가를 연결하는 전문화된 긱 마켓플레이스의 인기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프리랜서 고용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기업들의 행보를 통해 엿볼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는 글로벌 기업 ‘구글’이 있습니다. 구글의 경우 2019년을 기준으로 프리랜서 및 계약직 인력 비중이 전체 인력의 50%를 넘어섰다고 합니다. 구글 외에도 마이크로소프트, 넷플릭스, 에어비앤비 등 기업 또한 프리랜서 고용을 통해 전문성을 아웃소싱하는 적극적인 기업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왜 프리랜서 고용인가?


위에서 언급한 세계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프리랜서 고용을 확대하는 구체적인 이유가 궁금하신가요? 그 이유를 정규직 고용의 단점과 프리랜서 고용의 장점으로 상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요즘 기업이 프리랜서 고용하는 4가지 이유

정규직 고용 단점

고정된 인건비 부담

정규직 고용의 첫 번째 단점은 고정된 인건비 부담입니다. 정규직의 경우 한 번 계약서를 작성하게 되면 최소 1년은 고용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회사에서 부여하는 업무의 양과 상관없이 매달 해당 인력에 대한 월급을 지출하게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직원 한 명을 고용해 발생하는 복지 관련 부담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제한적인 유연성

다음으로는 유연성의 제한입니다. 프리랜서를 고용할 경우 실시간으로 추가 인력 배치 및 감소할 수 있고, 필요한 기술에 따라서 인력을 고용하는 등 매우 유연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정규직 직원의 경우, 이런 형태의 고용이 불가능해 이는 회사 입장에서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근로 법규에 따른 규제

세 번째 단점은 바로 근로 법규에 따른 규제사항입니다. 회사에 존속된 근로자의 경우 장시간 근로 규제 등 근로법에 의해 보호받게 됩니다. 물론 당연히 필요한 법이기는 하지만 이에 따라 생기는 규제들이 때로는 회사 프로젝트의 신속한 진행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프리랜서를 고용할 경우 이런 근로 법규에 따른 규제에서 벗어나 빠른 진행이 가능하게 됩니다.

직원 역량 부족

마지막으로는 직원의 역량 부족입니다. 보통 회사에서 하나의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필요로 하는 기술은 매우 광범위한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팀에 프로젝트의 바이럴 마케팅을 지시했을 때, 직원의 경험이 부족하거나 퍼포먼스 마케팅만 해봤을 경우에는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성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요즘 기업이 프리랜서 고용하는 4가지 이유

프리랜서 고용 장점

높은 전문성 확보

우선 첫 번째 장점은 높은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기업을 포함하여 일반적인 기업들이 직원을 채용할 때는 해당 인력의 경력이나 전문성에 따라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월급의 단위가 달라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어느 정도의 전문성이 있는 경력직은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에는 지원하는 일이 거의 없어 규모가 작은 회사는 높은 전문성을 가진 인력을 확보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습니다. 반면 프리랜서를 고용하게 된다면 보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높은 전문 인력을 확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유연성

두 번째 장점은 프리랜서를 고용하는 것은 일반적인 직원들을 고용하는 것보다 훨씬 높은 유연성을 보장해 준다는 것입니다. 회사 내부적으로 특정한 프로젝트 또는 다수의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프로젝트의 시작 단계부터 완성 단계까지 다양한 기술이 요구됩니다. 하지만 회사 내의 직원들이 모든 기술의 전문가가 될 수 없는 노릇이죠. 그렇다고 해서 잠깐 필요한 기술 때문에 새로운 직원을 고용하기에는 부담이 됩니다. 이때 경험이 풍부한 능력 있는 프리랜서를 고용해 더욱 높은 업무 효율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시간 절약

다음으로는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프리랜서를 고용할 경우 회사 내부 일정에 맞춰서 실시간으로 추가 인력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당연히 작업 속도를 유연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리랜서의 경우 마감일을 정해 두기 때문에 비교적 이른 시간 내에 결과물을 도출해 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비용 절감

마지막 네 번째 장점은 비용을 상당 수준 아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한 번 계약할 때 1년 단위로 계약하는 정규직과 달리 프리랜서는 특정 기술이 필요한 순간에만 고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직원 1명을 고용했을 때 발생하는 여러 가지 비용(각종 보너스 및 복지 혜택 등)을 고려해 봤을 때도 단순 작업비만 제공하는 프리랜서 고용이 회사의 비용 절약에 큰 도움이 됩니다.

국내 유명 프리랜서 플랫폼 살펴보기

크몽

먼저 국내에서는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크몽입니다. 크몽은 ‘전문성’이라는 무형의 서비스를 제품화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디자인, IT, 마케팅, 영상, 사진, 통번역, 비즈니스 컨설팅 등 700개 이상의 카테고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크몽이 보유한 전문가 풀은 대기업출신 10년 차 이상의 전문가부터 이제 막 프리랜서의 길에 들어온 전문가까지, 넓은 풀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3 6
출처: 크몽 홈페이지

숨고

다음은 숨고입니다. 숨고는 ‘숨은 고수’의 줄임말로 2015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전문가 매칭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숨고의 경우 홈/리빙, 레슨 등 8가지의 카테고리에서 1,000개가 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숨고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서비스를 신청하기 위해서 요청서를 작성해야 하며, 이렇게 요청서가 접수 되면 고수가 견적서를 제시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4 6
출처: 숨고 홈페이지

위시캣

세번째는 위시캣입니다. 위시캣의 경우 이전의 크몽과 숨고와는 달리 IT 프리랜서 시장에 집중된 플랫폼입니다.

특이한 점은 구인자인 기업이 진행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를 금액과 기한을 제시한 후 프리랜서를 구인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크몽과 숨고의 경우 구직자 즉, 프리랜서 쪽에서 먼저 어필을 해야 하는 구조라면 위시캣에서는 좀 더 프리랜서를 중심으로 한 플랫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5 5
출처: 위시캣 홈페이지

원티드긱스

네 번째 플랫폼은 원티드긱스입니다. 원티드긱스의 경우 어느 한쪽의 치우침없이 기업이 프로젝트를, 프리랜서가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등록하면 원티드긱스쪽에서 중개를 도와주는 형식입니다. 작년 기준 원티드긱스의 이용 기업 고객은 1만 명, 인재 소스 풀은 200만 정도라고 합니다. 원티드긱스는 프리랜서 플랫폼 중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6 2
출처: 원티드긱스 홈페이지

원포인트

마지막으로 원포인트는 탑티어 프리랜서 마케터 매칭 서비스로, 상위 10%의 마케터를 원하는 만큼 고용할 수 있습니다.

‘저비용 고효율’이 원포인트의 최대 장점입니다. 3단계로 검증 과정을 거친 탑티어 전문가를 고객사의 특성과 니즈를 고려해 최적 매칭해드립니다. 고객사는 주5시간부터 40시간까지 필요한 시간 만큼만 전문가를 고용할 수 있습니다.

7 1

원포인트는 프리랜서 고용의 장점을 모두 잡는 동시에 프리랜서 고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단점까지 상쇄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를 고용할 경우 의사소통과 협업이 제한돼 진행 상황을 파악하기 어렵다는 점, 프리랜서의 지식을 팀에 내재화할 수 없다는 점이 단점으로 꼽힙니다.

그러나 원포인트의 마케터들은 업무 역량을 고객사의 팀이 내재화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외부 전문가임에도 인하우스 직원처럼 주인의식을 갖는다는 점이 원포인트 전문가들의 강점입니다. 또한 원포인트의 매니저가 전문가와 고객사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하고 신속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줍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 연결되는 원포인트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1 8
링크드인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SMS로 공유하기

인사이트와 성공사례를 받아보세요

구독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에 동의하게 됩니다.

Othe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