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률 높은 광고 소재 만드는 3가지 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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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소재 만들면서 과연 성과가 있을까 고민했던 적 많으시죠? 클릭률 높이기 위해 집중해야 할 3가지 포인트 알려드릴게요, 이렇게 시작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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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퍼포먼스 마케터, 원포인트 마케팅 전문가 데이입니다.
오늘 칼럼 역시 실무에 바로 적용해 볼 수 있는 주제로 찾아왔습니다.
많은 광고주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주제로 클릭률 높은 광고 소재, 즉 히어로 소재를 만드는 3가지 포인트를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SWOT 분석이란?

일반적인 커머스 브랜드에서 광고를 집행하는 이유는 ‘매출’이 목적입니다.
매출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광고를 보고 고객이 유입되어야 하고,
광고를 고객이 클릭하기 위해서는 매력적인 광고가 노출되었을 때 높은 확률로 클릭이 되어야 합니다.

여기서 클릭률 높은 히어로 소재는 어떻게 만들면 될까요?
제가 공유해 드릴 3가지 방법을 설명드리기 전에, 마케팅 시장에서 ‘정석’으로 알려진 ‘SWOT 분석’을 간단히 소개해 드리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SWOT 분석이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기본이 되는 분석 방법으로,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기(threat)의 앞 글자를 따서 SWOT 분석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우리 브랜드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내/외부 위협 요소를 예상하며 전략을 기획하는 방식입니다.

말 그대로 기본이 되는 분석 방법이기 때문에, 하루가 다르게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현재 광고시장에서는 무조건 먹히는 방법은 아닙니다. 따라서 기본 방식을 고집하기보다는, 해당 분석 방법으로 큰 틀을 고민해 보되,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최근 트랜드에 맞는 광고 기획 방법을 다양하게 고민해 보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히어로 소재를 만드는 3가지 포인트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Point 1. 매력적인 이미지와 영상을 사용했는가?

제품이 아무리 좋고 자사몰과 상세페이지가 완벽하게 구축되어 있더라도, 광고 소재에 쓰인 이미지와 영상이 매력적이지 않다면 고객은 클릭하지 않기에 애초에 자사몰로 유입조차 발생하지 않습니다. ‘매력적인 소재’란 패션 카테고리의 경우 예뻐서 갖고 싶어지는 소재, 푸드 카테고리의 경우 맛있어 보여서 꼭 먹어보고 싶어지는 소재 등, 각 카테고리의 기본적인 욕구를 자극하는 소재들이 반응이 좋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패션과 푸드 카테고리라면 특히 끊임없는 이미지, 영상 테스트를 집행하여 우리 브랜드와 잘 맞는 히어로 소재 형태를 꼭 찾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신제품이 출시 되었을 때 다양한 컨셉의 사진과 영상 소스를 확보하지만, 반응이 좋은 소재들은 1-2개에 불과합니다. 시즈너블한 제품일수록 특히 시즌 컨셉이 잘 반영된 이미지에서 반응이 높게 나오고 있는 부분도 간과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하나의 예시로, 단순 누끼 이미지만으로 광고를 집행했을 때보다 시즌 컨셉이 반영한 화보컷과 영상을 활용했을 때 클릭률이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에 자신이 있고, 내부적으로 완벽한 이미지와 영상을 사용하고 있다고 생각하더라도 광고 반응이 좋지 않다면 꼭 고민해 보셔야 합니다. 끊임없이 새로운 광고가 쏟아져나오는 모바일 광고 시장 속에서 과연 우리 사진이 일반적인 고객 입장에서 매력적인 이미지와 영상인지 객관적으로 판단해 보아야 합니다. 보통은 데이터로 증명이 되기 때문에 광고 성과가 생각보다 좋지 않다면 고객이 한 번 더 눈길을 주고 관심을 갖고 클릭할 만한 이미지가 맞는지 꾸준히 신규 소재 테스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TIP) 매력적인 이미지와 영상을 확인할 수 있는 루트

참고로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모르고 있는, 매력적인 이미지와 영상을 확인할 수 있는 루트를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클릭률 높은 광고 소재 만드는 3가지 포인트

페이스북 라이브러리는 메타(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게재되어 운영 중인 모든 광고를 검색해 볼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해당 링크를 통해 경쟁사로 생각하는 브랜드를 검색하여 다른 브랜드에서는 어떤 소재를 활용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실 수 있는 부분도 팁으로 공유드립니다. 국가 ‘대한민국’ 선택, 광고 카테고리는 ‘모든 광고’를 선택하시어 키워드 혹은 광고주로 검색하면 되고, 반복되는 이미지나 영상의 경우 성과가 좋기 때문에 카피 혹은 레이아웃을 사리를 무시하여 활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부분 참고하셔서 인사이트를 발굴해 내실 수 있습니다.

Point 2. ‘고객’의 입장에서 ‘강점’인 제품 셀링포인트가 충분히 강조되었는가?

매력적인 이미지와 영상을 사용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포인트는 광고 소재에 넣을 셀링포인트를 선택하는 부분인데요, 이 부분을 가볍게 생각하고 간과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제품에 대해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고 ‘많이’ 알고 있기 때문에, 우리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 포인트가 있을 텐데요. 해당 셀링포인트를 오랜 기간 꾸준히 강조해 왔으나 반응이 좋지 않았다면, 고객이 생각할 때는 그 장점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닌 경우가 꽤나 많습니다.

이런 경우, 고객의 입장에서 우리 제품의 강점, 차별점은 무엇일까 고민하고 찾아내야 합니다.

먹히는 소재의 셀링포인트를 찾는 정답은 가까이에 있습니다.
저는 이런 경우 2가지를 제안드리는데요,
첫 번째는 고객 후기를 참고할 것,
두 번째는 설문조사 혹은 FGI(포커스 그룹 인터뷰, Focus Group Interview)를 제안드립니다.

첫 번째, 고객 후기에는 우리가 강조해야 할 셀링포인트가 고객의 목소리로 알기 쉬운 단어와 이해하기 쉬운 문장구조로 적혀있습니다. 때문에 반복되는 고객 후기 내용을 광고 소재로 썼을 경우 바로 클릭률이 올라가는 경우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 후기에는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개선 방향도 녹여져 있기 때문에 광고 데이터를 보고 분석하는 시간만큼이나 중요도 높게 우선순위로 파악해야 할 부분이기도 합니다.

두 번째, 설문조사는 고객 후기가 충분히 쌓여있지 않은 경우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아직 브랜드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이미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마케팅 활용 동의자 리스트를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솔직한 의견을 들어볼 수 있습니다. FGI는 구매 고객이 충분히 많을 때, 00회 이상 재구매한 고객을 추려 리스트업하고 6-8명 정도의 고객 참여자들을 모시고 적극적인 인터뷰를 진행해 볼 수도 있습니다.

Point 3. 광고 소재의 레이아웃, 강조 카피의 우선순위 변경 등을 진행해보았는가?

마지막 세 번째는 위 두 가지의 포인트를 활용하여 광고 소재를 디벨롭했고 성과가 개선되었을 때, 해당 데이터로부터 인사이트를 얻고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매력적인 이미지, 영상, 그리고 셀링포인트를 확보했다면, 이 구성 요소들을 활용하여 광고를 집행해 보며 이 이미지 혹은 카피를 쓸 때마다 성과가 좋은지 파악해 보는 방법입니다. 이미지의 배치도 어떤 레이아웃을 썼을 때 반응이 더 좋게 나오는지 조금씩 디테일하게 들어가면서 인사이트를 쌓아나갈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어느 정도 성과 소재가 쌓인다면 자사에 맞는 형태의 광고 소재, 즉 히어로 소재를 발굴하여 추후 신규 광고를 집행할 때 시행착오를 줄이고 비용을 아껴 높은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클릭률 높은 히어로 소재를 만드는 3가지 방법에 대해 공유 드렸습니다.
다양한 관점에서 새로운 소재들을 기획해 보면서 브랜드에 최적화된 히어로 소재를 발굴해, 매출을 성장시키는 데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이번 칼럼을 마칩니다.


원포인트 퍼포먼스 마케터 데이의 지난 게시물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거나 저와 함께 퍼포먼스 마케팅을 디벨롭 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마케터 데이와 함께 하기 버튼을 클릭하셔서 인터뷰 세션을 통해 업무 관련 논의해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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