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병원, 검색광고 어떻게 해야 할까?

By

검색광고 돈은 엄청 쓰는데 효율은?

안녕하세요! 온라인 광고 마케터로 활동중인 한별입니다. 병원 광고를 집행하면서, 무시무시한 CPC들을 자주 봐왔습니다. 이런 무서운 CPC들을 지불하며, 그래도 검색이니까 진행하고 계셨던 여러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절대적인 입지를 가지고 있는 반박불가한 네이버 매체! 당연하게도, “병원은 플레이스가 중요한거 아닌가?” 맞습니다. 다만, 여러분의 병원이 있는 동네를 검색해보시면, 가장 먼저 노출되는 것은 항상 파워링크입니다.

하지만 또 문제가 있죠.

막상, 파워링크 1~3순위 세팅을 하려고 하니, 너무나 비싼지라 식은땀이 나는게 현실입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해야하는 입장임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은 없을까?”라는 의문을 가지고

수많은 테스트를 해보며, 해당 비법을 아래부터 소개 드리려고 합니다.

doctor suggesting hospital program patient scaled

네이버 검색광고 어떻게 하고 있어요?

1) 광고 집행에 있어 누수가 있는 건 아닐까?

제가 병원을 처음 맡았을 때 해당 병원은 9시부터 20시까지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광고는 풀타임으로 돌아가고 있더군요. 당연하게도, 바로바로 연결이 어렵다 보니 전환율이 떨어지구요. 비싼 키워드 비용을 쓴 만큼 전환은 확실하게 가져가셔 야합니다. 

2) 기기별로 CPC를 설장하고 있는가?

네이버의 경우 PC와 MO 모두 광고를 지원합니다. PC의 경우 1페이지 기준 7순위까지 노출 가능하며, MO의 경우 1페이지 기준 3순위까지 노출 가능합니다.

위 2기기의 구좌는 엄연히 다른 광고 구좌입니다. 광고 구좌가 상이하다 보니 당연히 각각의 가격이 다릅니다. 실제 제가 가진 병원 사례로 PC에서 1위였는데, 모바일에는 1페이지에 노출이 안되는 기이한 현상 이제는 분리하여 해결 해보시죠.

3) 광고 지면 설정

파워링크 내에 노출되는 건 검색했을 때 노출되는거 아닌가요? 맞습니다. 하지만 그건 노출지면의 일부일 뿐이죠!

PC와 MO 각각 설정이 가능하듯이 검색지면 또한 각각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신 분이라면, 지금 당장 파워링크 검색지면이 잘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당연하게도, PC/MO과 같이 전부 분리해서 운영해야합니다! 이유는 광고 구좌가 상이하니 가격도 다 제 각각이기 때문이죠! 이 정도 말씀드리면 알겠지만, 네이버 광고의 핵심은 분리입니다!!

4) 지역별 분리 운영

동네 장사 파워링크의 핵심이죠. 제가 맡은 병원은 해당 지역내 구단위로 분리하여 캠페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신사역에 치과를 하고 있다면 강남구와 도봉구 각각의 지역에 “신사동치과” 키워드를 광고 노출을 한다면 순위도 CPC도 모든게 상이합니다.

동일한 키워드 일지라도, 강남구에서 찾는 “신사동치과” 수요와 도봉구에서 찾는 “신사동치과” 수요가 다르기 때문이죠.

이런 부분을 이해한다면, 광고비 효율을 극대화 가능하며 광고비 누수도 동시에 해결할 수 있겠죠!

그림1

저는 위와 같은 방법과 관리를 통해서, 실제로 위 이미지와 같이 검색광고 효율을 개편했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지금 당장 위 방법들을 적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한별 프로필

링크드인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SMS로 공유하기

인사이트와 성공사례를 받아보세요

구독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에 동의하게 됩니다.

Othe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