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은 정말 잘 만들었는데, 마케팅 하는 법을 모르겠어요!”
초기 스타트업 대표님이 많이 하시는 말씀 중 하나입니다. 그만큼 많은 대표님이 마케팅을 어려워 하시는데요. 특히 자금도 시간도 부족한 초기 스타트업이다 보니, 섣불리 마케팅을 시도하기 부담스럽고 실패 시 큰 타격을 입을 수 있죠. 오늘은 이러한 스타트업 마케팅이 성공하기 위해서 고려할 수 있는 솔루션과 원포인트를 비교하며, 왜 초기 스타트업이 원포인트를 선택해야 하는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순서
스타트업 마케팅 솔루션 1. 시니어 풀타임 채용
잘하는 시니어 마케터를 채용할 수 있다면 정말 든든할 겁니다. 하지만 초기 스타트업이 잘하는 시니어 마케터를 풀타임으로 채용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먼저 금전적인 부담입니다. 능력 있는 시니어 마케터의 연봉은 매우 높은 수준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급여 뿐 아니라 보험료와 복지비 등, 지속적으로 지출될 총 비용을 생각하면 결코 가볍지 않은데요. 특히 지금과 같은 불경기는 경영상 부담을 더하고 있습니다.
큰 맘 먹고 시니어 마케터 채용을 결심하더라도, 이들을 대표님의 회사로 스카우트 하는 일은 또 다른 문제입니다. 바로 초기 스타트업이 갖고 있는 불안정성 때문인데요. 아무리 좋은 사업으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고 해도, 시니어 마케터가 위험 부담을 감수하고 이직 하도록 설득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정말 실력 있는 마케터인지 검증하는 일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내부에 마케팅 전문가가 없다면, 지원자의 이력이나 프로젝트가 정말 그 사람의 능력에서 비롯된 것인지 검증하기 어렵습니다.
반면 원포인트는 정규직과 채용과 달리 마케터를 필요한 시간만큼 고용할 수 있어, 대표님의 고용비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여줍니다. 뿐만 아니라 이직 부담이 없기에, 오히려 부업으로 수익을 창출하려는 전문가들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는데요. 검증도 원포인트에게 맡겨주시면 됩니다. 원포인트는 철저한 3단계 검증 프로세스를 통해 업계 상위 10%의 전문가들을 선별합니다.
스타트업 마케팅 솔루션 2. 마케팅 대행사
많은 초기 스타트업이 마케팅 대행사나 온라인 광고 대행사와 함께하지만, 대표님들 중 만족하는 사람은 드뭅니다. 대행사를 바꾸어 다시 기대를 걸어 보시지만, 결국 또 실망하시고는 하는데요. 왜 그럴까요?
첫 번째는 절대적 마케팅 예산입니다. 국내 유수 스타트업이 활용하는 대형 대행사를 만나기 위한 최소 마케팅 예산은 월 1억 수준입니다. 즉, 실력이 검증된 대형 대행사를 활용하기에는 초기 스타트업의 마케팅 예산이 매우 부족합니다. 물론 규모가 작지만 실력 있는 대행사도 있습니다. 다만 통상적으로 대행사가 받는 수수료가 마케팅 예산의 15%라고 가정해보면, 월 마케팅 예산이 1천만원이어야 대행사는 150만원을 얻게 됩니다. 자사가 얻는 이익만큼 업무를 진행하는 현실이기에, 규모가 작은 대행사더라도 많은 예산을 투입해야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습니다.
많은 스타트업 대표님들께서 대행사에게 자사 팀원만큼의 책임감을 기대하시곤 합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 듯, 대행사의 주인 의식 수준은 예산에 비례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혹 마케팅 예산이 충분하다고 해도, 수수료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대행사가 내부 팀원처럼 리소스를 투입하길 기대하는 건 어렵습니다.
하지만 원포인트는 어떨까요? 원포인트는 고객사와 전문가의 긴밀한 협업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이처럼 원포인트는 전문가가 내부 팀원과 같은 마인드셋을 형성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합니다. 광고 예산의 수수료로 150만원을 받은 에이전시 전문가와, 원포인트 협업 비용으로 150만원을 받은 전문가. 금액은 같지만, 업무에 대한 책임감은 분명 다를 것입니다.
스타트업 마케팅 솔루션 3. 내부 자체 수행
초기 스타트업의 경우 대표님이 강의/도서를 통해 공부하여 마케팅을 직접 수행하시거나, 주니어 마케터를 채용하며 내부적으로 수행하는 케이스가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으로 초기 스타트업이 마케팅을 잘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먼저 강의와 도서는 분명히 한계가 있습니다. 시중에 마케팅 관련 강의와 도서가 정말 넘쳐납니다. “ROAS 500% 오르는 마케팅”이란 자극적인 제목으로 끌어당기죠. 하지만 주변에 이런 강의와 도서를 통해 마케팅을 성공한 초기 스타트업을 보신 적 있나요? 결국 강의와 도서는 이론일 뿐입니다. 이론을 비즈니스에 적용시키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이기에, 숙련된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주니어 마케터 채용 또한 다르지 않습니다. 린 스타트업이 대세가 된 만큼 많은 스타트업이 마케팅 결과를 보고 더 나은 마케팅을 시도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전문가가 아니라면, 결과가 나와도 지식과 경험이 없기에 무엇이 좋고 나쁜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인사이트를 제대로 캐치하지 못한다면 결국 또 나쁜 마케팅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학습 비용이 매우 커질 수 밖에 없는 것이죠.
반면 원포인트 전문가는 잠재력 하나 보고 투자할 필요도, 성장을 기다릴 필요도 없이, 이미 대표님 기업에 필요한 마케팅 경험과 이해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론을 현업에 적용하여 자신만의 인사이트를 얻고 성과를 낼 수 있는, 숙련된 마케터인 것이죠. 곧바로 실전에 투입될 수 있는 준비된 인재입니다. 마케팅은 원포인트 전문가에게 맡겨두고, 소중한 시간을 다른 업무에 활용하세요.
원포인트는 탑티어 프리랜서 마케터 매칭 서비스로, 검증된 상위 10%의 마케터를 원하는 만큼 고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