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트위터)를 신규 광고 매체로 고민하고 계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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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 마케터라면 어느 순간 새로운 매체를 찾아야 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매체는 운영하는 데 진입 장벽이 높습니다. 이는 매체 운영을 위해 특정 조건이 필요한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 조건 중 하나는 대행사 또는 랩사를 통해서만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과거 트위터가 그랬습니다.

순서

X(트위터) 셀프 서브가 중요한 이유

2023년 7월 기준, 트위터도 이제 메타(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카카오 모먼트 등과 마찬가지로 회사에서 직접 운영이 가능해졌습니다. 회사가 트위터를 직접 운영할 수 있게 되면서 매체 성과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해졌고, 대행사나 랩사에 지불하던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는 환경으로 변화했습니다.

그렇다면, 트위터 광고를 직접 운영할 수 있게 된 것이 왜 큰 이슈일까요?

과거에는 트위터라는 매체는 한국에서 메타(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카카오 모먼트처럼 “한국 회사”가 직접 계정을 개설해 운영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었습니다. 이는 트위터가 한국에서 공식적으로 광고 사업을 진행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공식적으로 광고사업을 펼치지 않았지만, 트위터 광고 매체 운영권을 보유하고 있는 랩사 혹은 대행사를 통해서는 매체 운영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2024년 9월, 트위터 광고 운영 가능 국가 리스트에 “대한민국”이 추가되었습니다.

X트위터 1

※ 2024년 9월 12일 기준으로 대한민국(South Korea)이 트위터 셀프 서브 광고 가능 국가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즉, 인하우스 퍼포먼스 마케터도 트위터 광고 운영이 필요할 때, 계정만 생성하고 결제 수단을 등록하면 즉시 운영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항상 새로운 매체를 찾는 퍼포먼스 마케터에게는 트위터를 미디어 믹스에 포함시키는 것이 훨씬 쉬워졌습니다.

X(트위터) 운영 기본 조건

트위터 광고를 도입할 때 검토해야 할 한 가지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메타(페이스북, 인스타그램)나 구글 광고(Google Ads)와 달리, 트위터 광고 상품을 셀프 서브하기 위해서는 특정 기본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그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트위터 광고 운영을 위한 기본 조건

  1. 트위터 블루(Twitter Blue) 구독
  2. 트위터에 인증완료 된 조직(비즈니스)
  3. 금색 체크마크가 있는 비즈니스(개인개정 불가)
X트위터 2

※ 트위터 블루(Twitter Blue) 구독, 인증된 비즈니스, 금색 체크마크가 없으면 트위터 광고 운영이 어렵습니다.

위 3가지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트위터에서 광고를 라이브할 수 없습니다. 이 조건 중 가장 빠르게 충족할 수 있는 것은 “트위터 블루”를 구독하는 것입니다. 광고를 운영하려면 광고 운영비 외에도 트위터 블루 구독 비용(월 구독 시 최소 10,400원, 연 구독 시 109,000원)을 추가로 지불해야 합니다.

X트위터 3

※ 트위터 광고 운영을 위해서는 10,000원대~100,000원대의 트위터 블루 구독 비용이 추가로 발생합니다.

2023년 7월 기준 트위터가 대행사나 랩사를 통하지 않고도 직접 운영할 수 있는 매체로 변한 것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직접 광고운영을 하기 위한 트위터 만의 최소 기준을 살펴보았습니다.

현재 트위터가 한국에서도 셀프서브가 가능한 매체로 변경된 것은 긍정적인 모습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최소 조건으로 트위터 블루 구독 중인 계정이나, 트위터에서 인증한 비즈니스(조직)로 한정한 것이 광고주의 진입을 높인 것이 아닌지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현재 트위터가 한국에서도 셀프 서브가 가능한 매체로 바뀐 것은 긍정적인 변화로 보입니다. 그러나 트위터 블루를 구독 중인 계정이나 인증된 비즈니스(조직)로만 광고 운영이 가능하게 한 점은 광고주의 진입 장벽을 높인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매체를 찾고 성과를 테스트해야 하는 퍼포먼스 마케터 입장에서는 트위터 블루를 구독한 후 광고 운영을 통해 빠르게 성과를 테스트해 보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트위터는 트렌드에 민감하고, 타 플랫폼과 차별화된 타겟층이 주로 사용하는 매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다양한 미디어 믹스를 구성할 때 트위터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트위터 광고를 이전보다 더 적극적으로 도입할 수 있게 된 만큼, 빠르게 광고를 시작해 운영해본다면 새로운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 거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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